통치 방식 중 하나이다. 이는 지역공동체를 자율적으로 조직하고 감독하는 지방정치체제였으며, 대다수의 농민을 대상으로 한 집단적 자치체제였다. 사족은 한 지역에 살던 몇몇 가족들의 결사체로 여러 가문이 한 지역에 모여 살며 혈연이나 공동체로 인연을 맺어 그들만의 지배체제를 형성했다. 이
국가로 성립되었다는 것은 한의 세력을 축출하고 자주적인 문화를 창출할 수 있는 기틀을 확립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는 것이다.
한 사회에서 문자의 사용은 그 습득과 전달을 위해 교육이 필연적으로 요구되고 이에 따라 학교가 출현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 고대 사회에 있어 한문의 사용이 어느 때부
부 연간에는 전국에 기근이 내습하여 사회적 불안은 절정에 달하였다. 이와 같은 배경하에서 소금의 암상인으로서 반체제적 활동을 해오던 산둥의 왕선지 ․황소 등이 난을 일으켰다. 선지가 죽은 후 황소는 그 잔당들을 모아 지도자가 되었다. 그들은 혈연으로 맺어진 자와 종래부터 부하였던 자들
고구려와는 대립하면서 국가적 성장을 하였으며, 산업에서는 기후에 맞는 농업을 위주로 하면서 목축을 겸하였다. 반면 정치체제의 진전은 비교적 느린 편이었고, 한 대 이후 북방의 유목민과 남방의 고구려의 틈바구니에서 국가로의 성장을 지속해 나가지만, 결국 가야(伽倻)와 마찬가지로 중앙집권
구현하는 것이 아닌 왕권에 의한 직접 또는 간접적인 지방의 통제수단의 일환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2. 고려시대
고려는 건국 초기까지는 통일신라의 지방제도를 답습하다가 제6대 성종 때부터 중국의 당나라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중앙집권적 관료제와 더불어 지방제도를 정비하였다.
있으면서도 다른 기구와도 관계가 있다. 이는 <책상부고(冊尙父誥)>에 잘 나타나있는데 당시 상부를 3단계에 걸쳐서 내렸는데 이는 당(唐)의 중서성-문하성-상서성의 3단계와 형식은 비슷하나 그 내용이 달랐다. 이는 당의 제도를 모방하면서도 정치체제는 채용하지 못하고 있어서 나타난 현상이다.
강력한 왕권확립을 위해 과거제도의 채용과 노비안검법(奴婢按檢法) 실시, 공복(公服) 제정. 독자적인 연호의 사용, 훈신 숙청을 통하여 과감한 중앙집권정책을 추진했다. 경종대에는 광종의 왕권강화정책에 대한 반발이 있었으나, 전시과(田柴科)제도를 제정하여 관료의 경제기반을 마련하였다.
중앙정부가 많은 권한을 가지고 지방을 통제하며 관리하는 방식의 체제를 유지하였던 것이다. 이는 독자적인 역사와 제도를 가진 주들이 뭉쳐 연방정부를 구성하여 그 후에도 각 주들이 거의 국가수준의 권한을 갖는 미국 그리고 근대국가를 형성하며 중앙집권체제를 이룩하였으나 천년이 넘는 긴 역
부흥
조선인 인재의 육성과 백성의 교화를 중앙에 국립대학인 성균관과 이의 부속기관 격인 중등수준의 4학을 설립하고, 지방에는 각 행정단위에 329개의 향교를 설치하였다.
2) 교화정책
① 소학과 주자가례의 중시
교화는 사회에 유교적 예속(禮俗)을 정착시켜 사회의 기강을 세우려는 국가 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