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1) 전5권을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15권으로 확대개편 하였다. 주요 개편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고전문학으로 지칭되는 19세기 이전 문학을 전체 1권에서 전체 6권으로 대폭 확대 서술하였다. (2) 개화 계몽기 문학은 그대로 1권의 분량으로 기술하고 있으나, 일제식민지 시대의 문학, 특히 김일성의
Ⅰ. 개요
우리 문학사의 시대 구분에서 핵심적인 쟁점으로 제기되는 것은 근대 문학의 기점 논의라고 할 수 있다. 즉 동아시아적인 전통을 바탕으로 하여 성장과 발전을 했던 우리의 고전문학이 어떤 시기에 새로운 양상을 보이는 근대 문학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그 계기는 무엇인가를 밝히는 작업
상황에 힘입어 설화에서 전기소설이라는 새로운 문예양식을 성립시켰으며, 나말여초와 그 역사적 성격이나 문학사적 단계는 다르지만, 여말선초에서도 비슷한 면모를 발견할 수 있었다. 여말 이래 사대부 계층이 지녀온 기층문화에 대한 관심, 민속이나 민간설화에 대한 정서적 친근감은 선초의 사대
과연 무슨 말이며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치관과 의식인지, 아니면 일부 학자들의 주장일 따름인지는 분명하게 더듬어보아야 할 일일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Ⅰ. 서론
고전이란 시대를 초월한 가치가 있는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학으로서 고전의 개념은 해당 시대를 대표하는 원숙한 정신적 소산의 작품으로서 역사적 전통성을 지니며 후세의 기준이 될 만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우리는 자칫 고전문학을 이 시대의 문학에 영향을 주는 전범(
Ⅰ. 서론
고전이란 시대를 초월한 가치가 있는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학으로서 고전의 개념은 해당 시대를 대표하는 원숙한 정신적 소산의 작품으로서 역사적 전통성을 지니며 후세의 기준이 될 만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우리는 자칫 고전문학을 이 시대의 문학에 영향을 주는 전범(
문학세계를 조감하고 그 속에 담긴 시대적 상황을 파악하여 그 작품이 생산된 시대의 문학문화에 다가서도록 하는 거시적인 문학교육방법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거시적인 문학교육방법 중 핵심적인 역할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문학사 교육이다. ‘개별 작품들이 다양한 맥락 속에 존재하면서 동
고전은 역사적 가치와 현대적 의의를 동시에 가지는 오래된 작품을 말한다. 고전은 시공을 초월한 보편적 가치를 담기 때문에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그 대안을 제시함에 있어 중요한 지침이 되곤 한다.
이 잡지 문장은 ≪인문평론≫과 함께 문학지의 대표적 수준의 잡지로 전 문단인을 망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