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문제와 직결된다. 우리는 문화의 내용을 기술·물질문명 중심의 인지적 경험 문화, 예술 중심의 심미적 표출과 감상 문화, 그리고 윤리·도덕 중심의 평가적 규범 문화 등 셋으로 나눌 수 있다. 산업화를 수반하는 문화 접변 과정에서 보면, 규범 문화의 서구화 경향에 따라 전통적 요소와의 갈등
Ⅰ. 유전자조작식품(GMO)의 윤리문제
유전자조작 식품이 인간에게 전적 또는 부분적인 도움을 준다 할지라도 그 경제적 유용성과는 별개로 윤리적 측면의 고려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는데 모든 시민패널이 합의하였다. 그 이유는 인간을 위한다는 목적아래 인간의 유전자가 동식물의 기능을 향상
공학이라는 새로운 바이오테크놀로지(biotechnology)의 탄생이 바로 그것이다. 생물 공학에는 유전 공학, 발생 공학 그리고 생체 모사공학 등이 있는데 여기서는 주로 유전공학과 발생공학 중심으로 생명 복제의 정의와 현 황을 소개한다.
과학의 모든 발견 중에서 가장 기념비적인 발견이라고 할 수 있는
공학 연구가 지닌 잠재력을 생각해볼 때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우리 사회에 이미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요즘 학계에서 나온 대안으로는 인간배아복제 대안으로 태반과 탯줄을 이용한 연구를 제시하였는데 태반이나 탯줄은 인간배아처럼 생명은 아니면서 치료목적
공학 관련 로비, 여기에 새로운 시장에서의 경쟁적 우위를 점하는데 오르지 관심을 두는 무비판적인 매체가 결합하여 막강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생명광학기술의 현실적 여건이 이러하다면, 그 연구 발전에서 야기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생명윤리․ 안전법이 마련되어야 한다는데
윤리 논쟁도 불러 일으켜졌다. 생명윤리학계와 종교계는 배아줄기세포를 추출하기 위해 배아를 파괴하는 것은 생명을 파괴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황우석 교수는 정자와 온전한 난자를 사용하지 않고 배아를 만드는 데 이를 생명이라며 연구를 못 하게 하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특히 난
공학 육성법에 제한적으로 14일까지의 인간배아 실험을 허용하는 쪽으로 기울어지고 있다. 이에 기독교 관련 생명윤리 단체들이 연합하여 반대 운동을 펼치고 있다.
인간배아를 실험하는 것에 대하여 위에서 언급한대로 영국의 경우 상원을 통과하였고, 미국도 허용하다 시피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무엇인가, 죽음이란 무엇인가, 인간이란 과연 무엇인가 하는 것들처럼 철학과 종교에 관련된 근원적인 문제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이 있다.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가 없다.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인간의 생존과 삶은 사회적으로 인정되어, 또한 실현되어야만 한다.
윤리는 생태학적 윤리와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 하나의 윤리학은 그것이 행동 및 태도의 선악을 결정하는 규준을 제시 않는 한 별 의미를 갖지 못한다. 윤리의 궁극적 문제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항상 선악을 결정해야 하는 문제에서 생기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도덕적 판단의 규준은 과거 여러 시
그리고 그 결과 전 세계 46개국에서 1만명이 넘는기형아가 태어남. 일명 ‘탈리도 마이드 베이비’
1962년 결국 탈리도 마이드 성분의 부작용을 뒤늦게 인정한 제약사는 다시 다양한 동물을 대상으로 동물 실험을 재실시함
그러나 탈리도마이드는 어느 동물에게도 독성을 나타내지 않았고 인간에게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