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
(5) 창작 판소리
<희곡>
1. 전통극과 희극
2. 전통극의 기원
3. 삼국시대의 전통 극
(1) 고구려의 놀이와 연극
(2) 백제의 놀이와 연극
(3) 신라의 놀이와 연극
(4) 통일신라의 놀이와 연극
4. 고려·조선시대의 전통극
(1) 고려시대의 전통극
(2) 조선시대의 전통극
5. 전승 자료에 나타난 전통극
(1) 탈춤극
(2)
<바리데기> 中에서
희곡의 언어
희곡의 언어
1.희곡이란?
2.희곡에서의 극텍스트
3.희곡언어의 특징
4.희곡사
5.희곡언어의 가치
1.희곡이란?
희곡은 시, 소설처럼 문학의 한 장르로서 문학적 독자성을 지닌 언어텍스트이다. 극행동, 플롯, 인물의 성격등이 표현, 희곡의 우수성은 이러한 언어의 적절한 선
구연가 등 여러 방면으로 평가해 오고 있는데, 이것은 그의 활약이 어느 한 곳으로 치우치지 않고 다방면에 두루 활동을 했다는 점을 생각하게 한다.
방정환은 천도교 해방운동의 한 방법으로 문화운동을 했고, 아동문학을 공부하면서 아이들을 위한 문학이 동화나 소년소설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
구연되다가 판소리계 소설로 정착된 작품은 하층민의 의식 수준 향상을 잘 그려내고 있다고 기존 연구에서 입증되었다.
본고에서는 판소리계 소설에서 기생이 어떤 모습으로 형상화 되고 있으며, 자신들의 존재 의의를 어떻게 작품 내에서 확보해 나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기생은 하층민 중
구연한다. 여기서도 대상의 반응을 살펴볼 수 없다는 문제가 있지만 그가 높은 수준의 서사를 자기서사화하기 위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진단대상과 진단서사
* 사회적 프로필 : 고등학생. 도박판에 빠진 신용불량자 아버지와 단둘이 산다. 어머니는 행방불명(돈 때문에 도망갔다
셰익스피어의 대표적 낭만희극인 12야의 각색 작품 - 트랜스 12
셰익스피어의 대표적 낭만희극인 <12야>를 새롭게 각색한 <트랜스 12야>는 나에게 재미와 사고의 전환을 가져다준 작품이었다. <트랜스 12야>는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등장인물의 성 역할을 바꾸어 만들어진 작품이다. 나는 이 두 작품이
극적인 가해행위 뿐만 아니라 소극적 의미의 방임행위 까지 아동학대의 정의에 명확히 포함하고 있다.(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그림1>를 보면 아동학대의 건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동학대의 유형별로 발생빈도는 신체학대 7.7%, 정서학대가 15%, 방임이 29.4%, 성적학대가 3.7%, 중복
과신한 나머지, 내용파악이나 전달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해야 함
- 교사의 구연은 언제나 기본이 되기 때문에 동화 읽어주기 연습을 미리 할 필요가 있음
2. 문학교수매체의 종류
1) 그림동화
- 그림동화의 종류에는 낱장식, 병품식, 괘도식 있음
- 그림동화에는 낱장식 그림동화가 대표적
조루리 浄瑠璃
1) 기원
조루리 :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야기를 구연
(낭송)하는 하나의 장르.
헤이안시대(794-1185)에 중국에서 온 맹인법사 비와호시가 비파를 연주하며 이야기를 들려주던 데에서 유래. 15세기 중엽 러브 스토리라는 새로운 이야기가 등장. (의경 판관과 아름다운 공주
극)의 유래와 분포
한국 탈놀이 <가면극>의 기원에 대해서는 농경의례설.기악설.산대회설의 세 가지가 논의되었다. 고구려의 무악, 백제의 기악, 신라의 처용무와 오기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륙 전래의 산악백회가 향악화되고, 고려의 산대잡극으로 이어지며, 조선에는 민속극화로 이루어졌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