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기 실리거나 인용되어 있는 작품이 다수가 있다. 동문선을 보면 거기 실린 신라인의 작품이 모두 192편인데 그 가운데 최치원의 것이 146편이나 된다. 질뿐만 아니라 양에서도 대단한 경지에 이르러 ‘동국문종(東國文宗)’이라는 평가가 헛되지 않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최치원의 생애
작품보다는 그 모임의 별난 행동으로 시선을 모았다. '다다'라는 말은 시인 트리스탄 차라가 프랑스어 사전에서 우연히 본 목마[dada]에서 따온 것이다. 전쟁의 잔인성을 증오하고 합리적 기술문명을 부정하며, 일체의 계약을 거부하고 기존질서를 배격하는 등의 과격한 실험주의적 경향으로 후에는 초
작품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영향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것은 현전 하는 많은 작품들만 보아도 이 세 나라가 각기 문학적으로 다른 성격을 띠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이는 주변의 영향이 개입되었음을 어렵지 않게 추측해 볼 수 있다. 또한 삼국을 통일한 신라의 문학 역시 어떠한 특성을 지니
혜성가》 등 14수의 신라 향가가 실려 있어 《균여전》에 수록된 11수와 함께 현재까지 전하는 향가의 전부를 이루고 있어 한국 고대 문학사의 실증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다.
《삼국유사》의 저술은 저자가 사관이 아닌 일개 승려의 신분이었고, 그의 활동 범위가 주로 영남지방 일원이었
1. 성과 유성생식의 기원
*무성생식-난자와 정자 결합없이 부모 중 어느 한쪽의 유전자를 그대로 물려받아 자손 만듦
단점: 유전학적으로 똑같은 개체군을 만들어 특정한 환경에서는 잘 자라지만, 생존이 불리하게 작용할 경우 모든 개체가 영향을 받아 전체가 전멸할 수 있음
*유성생식- 두개의 반수
아득한 옛날에는 오늘의 韓半島(한반도)와 滿洲(만주)에 걸친 넓은 지역에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
【향가의 성격】
향가 혹은 사뇌가의 성격은 몇 가지 용어를 근거로 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삼국유사』와 『균여전』속에서 살펴보자면,
첫째로,‘其意甚高’은 “그 뜻하는 바가 매우 높다.”이 문장은 『삼국유사』의 기이제2 경덕왕 충담사 표훈대덕조에서 그가 《안민가》를 창작하게 된
Ⅰ. 시인 조병화
1. 억조, 해녀, 귀가 커서, 낙엽에 누워 산다, 주점, 인간피고
생활 서정을 폭넓게 담고 있고, 유려하고 부드러운 미감,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서 빚어지는 불협화나 고통을 시적 자아의 내면적 승화를 거쳐 드러낼 때 외로움, 그리움, 서글픔, 불확실한 기다림으로 우세함
2. 하루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