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을 하나의 객관적 대상으로서 파악하는 관점을 지양하면서 학습자의 기대 지평에 따라 다양하게 수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적 관계로 파악하고, 또 위의 글에서 지적하는 바와 같은 일반인의 문학 작품에 대한 거리감도 과거와 달리 많이 지양되고 있는 실정이지만, 현장의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여
대한 영향을 끼친 작가도 드물 뿐만 아니라, 현대소설을 거론하는 자리에서 그의 소설은 결코 빼놓을 수 없다. 특히 김승옥의 작품들은 60년대 문학을 대표하고 있다.”
이는 95년에 발간된 김승옥 전집에서 보이는 그에 대한 평가이다.
도대체 무엇이 김승옥을 이렇게 평가하게 하는가? 어째서 그는
대한 맹목적 찬양을 하였다. 하지만 기득권층인 대농장주나 상류 지식층에게도 외국자본에 혜택을 주기 위해 역차별을 하는 등 불만이 고조되기 시작했다. 이 와중에 값싼 외국 곡물 수입과 수출용 작물 위주의 플렌테이션 농업은 (1907-10년)에 식량난에 닥치게 하였다. 미국의 금본위제 시행으로 외국
작품 속에서 그녀의 성욕은 사회적으로 뒤틀려 있다. 내부에 억압되어 있는 뒤틀린 성욕들은 문신을 새기는 과정에서 쾌락을 느끼게 하고, 육식을 탐하며 모든 시선에 관능을 품게 한다.
2. 작품 속에서의 바늘의 의미
: 주인공 여자는 어린 시절 한복을 만드는 엄마와 평범한 삶을 살아간다. 어머니
작품을 만화책이나 잡지를 통해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애니메이션과 영화 심지어는 드라마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이것은 단순히 시대에 대한 대중의 접근을 용이하게 했다는 것만으로 가능한 것은 아니었다. 한 편의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3년 이상의 취재로 폭넓은 자료를 준비했으며 여기에
작품을 발표하였다. 1934년 베이징(北京)에 있는 푸렌대학(輔仁大學) 교수를 지냈으나, 1943년 일본의 대륙침략에 협조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추방령을 받아 귀국했다. 1935년에 <조광> 11월 호에 그의 작품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랑손님과 어머니’를 발표하였다. 8·15해방 이후 10여 년 동안 상호출판사
작품들을 보면 민족의식이 드러나 있는데 그것은 오산 학교 선생님들의 강한 민족의식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 중에서도 제일 많이 영향을 준 사람은 임용련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때부터 그의 미술 활동이 활기를 띄었고, 그의 작품의 독창성과 창조성도 임용련으로부터 영
대한 논의 중 가장 논란을 일으키는 동시에 가장 혁신적인 고찰이 된 이탈리아의 체사레 롬브로스의 《천재적 인간》이라는 책은 천재에 관한 추론에 임상적 방식을 적용한 업적, 특히 일부 창조자들의 작품이 지닌 계절적 성격 일부 창조자들의 작품은 계절에 따라 영향을 받고 변화하는 특성을 보였
작품의 현실 인식은 당시 현실인 식민 체제의 구조적 모순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한다. 이점은 채만식이나 염상섭이 당대의 상황을 전형적으로 드러내어, 그것의 극복을 위한 단서와 당대 사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까지 제시하여 총체성을 구현한 점과는 대조적으로, 이태준의 초기 소설은 그와 같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