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의 선지자적 언명에 골격을 제공하였다. 로시 코뮨의 저자(1521), 복음주의적 신학의 기본 개념의 기초자, 아우그스부르크 고백(1530)과 그 고백의 옹호 또는 변호의 책임 집필자로서의 멜랑히톤은 체계적 신학자이고, 학자적 문필가이며, 초기 루터주의의 외교사절이었다. 루이스 W. 스피츠, 종교개혁
루터는 사제로서 희년과 대사면(大赦免)의 해에 면죄부에 관하여 설교해야 한다는 알브레히트의 요청에 따라 백성들에게 설교를 해야할 뿐 아니라 백성들의 고해성사도 들어주는 등 이 일을 방조해야 할 처지에 있었다. 이에 분노한 루터는 설교에서 면죄부의 부당성을 성토하는 한편 대주교에게 글을
1. 프로테스탄트의 음악
1. 프로테스탄트의 역사적 배경
종교개혁은 1517년 10월 31일 아우구스티누스회의 수도사이며 신학 교수였던 독일의 마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에 의해 주도 되었다. 그는 면죄부에 관한 95개조의 논제의 항의문을 비덴베르크 대학의 성(城)교회 정문에 게시함으로써 종교개
보고서의 전체적인 방향
이 보고서에서는 우선 루터의 종교개혁이 일어나게 된 배경을 시작으로 왜 종교개혁에서 그치지 않고 문화적 개혁으로까지 이어지는가에 대한 과정 조사가 중간 부분을 장식하고, 마지막으로 르네상스와 함께 근세의 태동기를 장식했던 종교개혁이 가져다 준 근세적 웃
▶▶ 인문주의
1. 인문주의의 배경
1) 중세의 쇠퇴
중세 말기는 변화의 시기이다 . 인구 증가는 정지하고, 뒤이어 기근 및 흑사병으로 인해 감소하기 시작한다. 봉건 지대(地代)는 점차 화폐의 형태로 지불되어 사회적 여건들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으며, 이러한 변화에서 혜택을 누리는 자들과 희
종교개혁과 종교 전쟁] 종교개혁하면 우리는 마틴 루터를 떠올린다. 루터는 원래 신부였다. 그러나 그는 신앙심이 두터워서 사제가 된 것이 아니었다. 그는 성베드로 성전 기금의 마련을 위해 대사부를 남용하는 것을 보고 즉각 95개조 반박문을 교황에게 보내 항의하였다. 그러나 그는 그로 인해 오히
Ⅰ. 서론
16세기에는 루터의 개혁사상을 순수히 전후관계에 비추어 연구하려는 시도가 좌절되었었는데, 그 이유는 종교개혁자들과 로마 카톨릭 적대자들 사이의 대립으로 인한 것이었다. 즉 로마 카톨릭 학자들은 전체 프로테스탄트를 붕괴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루터를 공격하여 그가 정신착
종교개혁시대의 목회적 신학자로 불릴 수 있다. 루터를 종교개혁운동의 프로모터로 본다면, 칼빈은 종교개혁운동을 신학적으로 정립하고 목회적으로 실천한 신학적 목회자요 목회적 신학자로 볼 수 있겠다. 칼빈 연구가 스텐포드 리드(W. S. Reid)는 칼빈을 목회적 신학자로 보는 반면, 자일(Jim van Zyl)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