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환경문제의 심각성
우리는 자연계에 있는 여러 생태계에서 각 구성원들이 서로 영향을 주면서 다른 생태계의 도움 없이 살아 가고있는 것을 보았다. 생산자와 소비자․분해자가 정해진 환경의 범위 안에서 평형을 이루고 사는 것이다. 그러나 인구가 많아지고 과학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생태
18세기 후반 조선사회에서 주로 서학의 종교적 측면에 대한 배척을 위하여 형성되었던 위정척사론의 19세기 중반 이후에는 종교적 측면뿐만 아니라 경제적 침탈에 대한 위기의식을 강하게 느끼면서 구체적인 운동의 형태를 띠게 된다. 이러한 위정척사운동은 크게 세 시기로 나누어 이해할 수 있다. 우
1. 태권도란 무엇인가
태권도는 우리나라에서 창시되어 세계화된 국제공인 스포츠로 남녀노소 어떤 사람이나 제한없이 아무런 무기를 지니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손과 발을 사용해 방어와 공격의 기술을 연마하여 심신의 단련을 통해 인간다운 길을 걷도록 하는 무도이다. 신체를 강건하게 하고 심
1. 5.4운동의 전개
군벌정권이 마음대로 통치하였던 1900년대 중국의 역사를 볼 때 혼란과 내란의 상태에서 민중들은 분명한 어떤 변화의 전환을 느끼기 시작하였다. 중국사회의 변혁이 필요하다고 느낀 사람들은 신문화를 접한 지식층뿐만 아니라 노동자, 농민 등 일반대중들이었다. 그리하여 중국에
일본예능중 연극은 오랜 역사를 지닌 무악(舞樂)을 비롯하여 노(能), 교겐(狂言), 가부키(歌舞伎), 죠루리등 각종 민속예능 등 전통예능과 신파, 서구식 오페라, 발레, 대중연극, 소녀가극등의 현대 연극, 나아가서는 학교연극, 아동극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특히 무악, 노, 교겐, 죠루리, 가부키 등은 그
Ⅰ.알렉산더(Alexander, BC 356~323)의 생애
필리포스 2세와 에페이로스 왕 네오프톨레모스의 딸 올림피아스 사이에서 태어나 13~16세에 아리스토텔레스에게 교육받고 그의 영향으로 철학과 의학, 과학적 탐구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그리스인이 아닌 사람들은 노예처럼 다루어야 한다는 스
Ⅰ. 갑신 정변
1. 개화파와 갑신정변
조선 후기에 들어와 중국의 양명학, 훈고고증학 등 한학의 도입과 성리학에 대한 비판의식이 대두되어 성리학은 조선 전통사회를 이끌어온 지배이념으로서의 활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그 와중에 경제적 피폐와 관료의 극심한 횡포에 따른 민생고 문제에 대한 반
`신흥종교`란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제도종교에 비하여 성립 시기가 오래 되지 않은 종교를 말한다. 이 용어는 새로운 종교가 교리·의례·조직의 측면에서 기성종교에 비해 정교화 되지 못하다는 의미에서 결핍된 종교라는 부정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신흥종교의 발생 원인은 아노미(anomie),
오늘날 한국사상의 세계화 또는 한국사상을 재정립하고자 하는 연구가 사상계와 학계에서 어느 때보다 활발히 이뤄지는 현상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세기 말 이래 우리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온 한국 신흥 사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요청되는 시점에 와 있다. 한국 신흥사상을
임오군란과 갑신정변이 당시 조선을 둘러싸고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던 청 일의 세력관계 속에서 외국(청)의 무력개입에 의해 패배하면서부터 민씨정권의 대외의존성은 더욱 심해졌다. 정치적으로는 청이 우세한 가운데 경제적 침략을 둘러싼 청 일의 각축전 또한 치열하였다. 특히 일본은 청이 임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