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은 그러한 논쟁의 중심이 되었다.
3. 개혁 개방 정책과 현대 중국식 사회주의의 탄생
문화대혁명 당시 모택동의 주도 하에 사회주의적 평등 원리가 사회를 지배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민중의 자각을 이끌어내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10년에 걸친 운동은 많은 문제점을 남겼다. 이에 문화대혁명
배척집회가 열렸으며 전국 곳곳에서 집회와 데모가 벌어졌으며 학생들은 일반 대중들을 계몽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정부의 탄압은 곳곳에서 일어났으며 이는 학생운동에 강한 반발을 사게 되었으며 이후 학생들은 조국의 위기를 부르짖으면서 일본상품배척국산품 장려 운동을 전개하였다.
증대되었다. 그리하여 5∙4 운동은 일반적으로 중국 현대사의 출발점으로 평가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이 운동의 상징인 ‘민주와 과학’은 중국 현대사의 근저(根底)를 이루면서 ‘과학’은 ‘4개현대화(四個現代化)’로 그 맥이 연결 되고 있으며 ‘민주’는 북경의 봄과 같은 정치적 민주화를
현대화(농업, 공업, 국방, 과학기술의 현대화)을 이룩함에 있어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을 인식한 등소평이 중국과학원을 정돈하고 지식인에 대한 대우를 개선하려는데 지식인들은 환영을 표하면서 등소평을 지지했던 것이다.
둘째, 4인방이 그동안 대중의 실제 이익과는 거리가 먼 계속혁명
운동을 마감하고 혁명을 심화시키기 위한 대약진 운동을 시작하였으며, 일본이 약간 달랐던 것을 제외하면 유교 전통을 가진 어느 나라에서도 부흥의 조짐은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이 시점에서 유교 전통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기억하고 싶지 않은 것이었고, 오히려 현대화에 대한 필요성은 유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