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기독교의 교화
기독교에서는 교화라는 용어 대신에 선교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해 왔다. 기독교는 유일신관을 갖고 있으며, 타종교를 인정하지 않고 그들이 신앙하는 유일신을 중심으로 새 하늘과 새 땅을 위해 지금도 일하고 계신다고 가르치는 것을 선교라고 한다. 선교는 전도와 구별된다. 전
2-(4) 삶의 목표와 방식
*삶의 목표 -윤회의 극복
불교의 목표는 깨달음을 통해 생사윤회를 벗어나는 완전한 해탈을 목표로 한다. 윤회를 벗어난다는 것은 이생에 죽고 난 뒤 다음 세상에 어디에도 태어나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열반(깨달음)의 세계에 드는 것 이다. 쉽게 말하자면, 불교의 목표는 이생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
Ⅰ. 서론
자살은 세계의 모든 나라에서 중요한 공중보건의 문제이다. 자살이 얼마나 중요한 문제인가는 세계보건기구(WHO)의 통계에 의해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201개 국가를 조사한 결과를 보면 세계적으로 해마다 약 808,000명이 자살을 한다고 한다. 이 수치는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856,000명과 비슷하며
제목은 <최척전>이지만 <옥영전>이라 불러도 무색할 만큼 작품 속에서 옥영의 역할은 처음부터 끝까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녀는 자기 쪽에서 먼저 최척에게 사랑을 고백할 정도로 대담하고 적극성을 가지고 있고 정혼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에 충실하며 그것을 솔직하게 표현한다. 또한 자신의 삶을
Ⅰ.서론
1)발표주제
저희 조의 주제는 한용운의 사상과 “님의 침묵”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지난번 발표 때 광범위한 주제와 부족한 발표로 좀 더 심화된 주제로 한용운의 생애와 “님의 침묵”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 이렇게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한용운의 생애
한국 근
Ⅰ.서론
한국의 현대 소설의 문을 연 작가이자 동시에 친일파라는 상반되는 명함을 가진 이광수는 한국 문학사의 하나의 비극이다. 민족의 문학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킨 작가에 대해 존경이나 인정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그를 우리 문학사에서 제외하면 소설사의 중요한 연결 고리를 잃
2. 기존 연구사 검토
『채식주의자』 연작은 한강이 10년 전 발표한 단편 소설 「내 여자의 열매」의 연장선에 있는 작품이다. 평론가들은 두 작품이 ‘식물성의 상상력’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한강의 소설에 대한 연구는 무엇에 중점을 두는가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서정주의 화사는 그의 첫 시집 『화사집』에 실린 시로서 미당을 일컬어 ‘생명파’라 부르게 된 대표작이다. 그는 『현대조선시약사』에서도 밝혔듯이 『화사집』을 낼 당시 서정주의 관심사는 생명의 탐구와 이것의 집중적인 표현에 있었다. 이 같은 주제 구현의 배경에는 그 이전 한국 시단이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