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마르셀, 부버, 그리고 볼노브와 닐러(George F. Kneller)등이다.
2) 실존주의의 본질
(1) 실존주의에서의 실존실존주의에서는 오직 그 누구와도 대체 될 수 없으며, 또 일반화시킬 수 없는 인간 개개 인의 구체적인 독특한 존재방식으로서의 실존을 문제 삼는다.
(2) 실존의 의미
① 객관적 실존을
존재가 아니라 의미있는 전체로서 끊임없이 생성되어지고 변천되는 상태에 놓여 있다.
- 인간은 언젠가는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 비존재에로의 위협을 느끼게 되는 것이 불안과 적개심, 공격성의 조건이된다.
- 인간의 자존감이란 타인이 자신을 평가해주는
사르트르와 까뮈는 모두 프랑스 실존주의자들로 20세기 중반에 커다란 존재들이었으며 소설가이며 비평가로도 유명하다.
야스퍼어스(1883~1969.86세)는 유신론으로, 하이데거(1889~?)는 무신론적인 실존주의라고 구분되며 사르트르는 자신을 포함한 프랑스 실존주의자들은 하이데거를 지지한다고 했다.
하이데거, 야스퍼스같은 철학자를 중심으로 실존주의 사상이 전개되고 난 후였다.
야스퍼어스(1883~1969.86세)는 유신론으로, 하이데거(1889~?)는 무신론적인 실존주의라고 구분되며 사르트르는 자신을 포함한 프랑스 실존주의자들은 하이데거를 지지하였다.
실존주의가 사회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하나
실존주의 형성에 도움을 주었다.
실존주의 자체는 19세기 이후 하나의 철학으로서 발전해 왔지만, 실존주의 상담은 1940년대와 1950년대 사이에 유럽에서 발생했다. 당시 유럽은 두 번의 세계대전의 결과로 황폐화와 고립 그리고 죽음에 직면하여 삶의 의미와 인간다움에 대한 의식을 회복시킬 원동력을
실존주의의 근본문제라는 것이다.
다음으로 실존을 분석한 사람이 야스퍼스이다.
야스퍼스는 위기에 처한 오늘날의 실존이 직면한 싸움, 죄, 고뇌, 죽음이라는 네 가지 한계상황을 지적하고, 실존을 분석한다.
그리고 실존은 자기가 짊어진 운명이며, 오히려 한계상황에 직면함으로써 실존을 자각
실존주의 치료를 도입한 핵심 인물이었다. 프랭클은 프로이트에게 깊은 영향을 받았지만 아들러의 제자가 되었고, 후에 그는 실존주의 철학가들의 저서에 영향을 받아서 자기 자신만의 실존주의 철학과 심리치료를 발전시키기 시작했다. 그는 “삶의 이유를 아는 사람은 삶의 방법도 안다.”(Frankl, 1963
실존주의에 대한 근본규정으로서 두 개의 명제를 제시한다. 첫째는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둘째는 ‘실존은 주체성이다.’이다. 즉 실존은 어떤 것의 제약도 받지 않는 자유로운 것이며 스스로 선택하여 자신의 결단에 의하여 행동한다. 또한 인간은 그 본질보다도 인간존재 그 자체에 의의가 있다
사람은 세인의 주목 거리가 된 실험적인 결혼생활을 시작했다. 그 해에 두 사람은 교수자격 국가시험에 응시하여 사르트르와 보봐르가 각각 1, 2등을 차지함으로써 다시 한번 주위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1929 ~ 31년까지 군복무를 마친 사르트르는 1931년부터 르 아브르에 있는 고등하교에서 철학
존재의 계시라고 할 수 있는 이 작품은 인간이 자신의 존재를 사물과의 만남에 의해 확인하게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특히 일상적인 도구로서, 관심에서 벗어난 대상으로서 '나'와 맺고 있던 사물이 자기 존재를 각성시킬 때, 확실하던 자기 존재는 흔들리게 된다. 존재의 무상성과 우연성을 느낀 로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