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산업은 21세기를 주도하는 선도산업으로서 방송․문화정책의 하나로서가 아니라 국가의 운명을 건 중추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방송영상산업 혹은 넓은 의미에서 디지털영상컨텐츠산업은 방송위원회 뿐만 아니라 문화관광부, 정보통신부 나아가 산업자원부, 통상산업부에 이르기까지
의미로 사용되어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사람을 뜻한다. 즉, 광고에서 바라보는 성 역할은 사람의 내적인 아름다움이나 내면의 가치를 살펴보는 것이 아닌 일종의 ‘섹슈얼리티(Sexuality)’를 반영하는 것이다.
섹슈얼리티는 그 사회의 욕망과 시대상을 반영한다. 섹슈얼리티는 단순한 여성/남성의
커뮤니케이션 질서를 회복하기 위한 주체적인 커뮤니케이션 의식 배양과 실천을 촉구하기 위한 교육인 셈이다. 미디어교육은 리터러시적 관점에서 ‘미디어선별능력’, ‘미디어분석능’, ‘미디어생산능력’이라는 이 3가지를 포함한다.
제 2절 성인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인터넷의 등장과 함
의미이다. UCC 동영상, UCC 게시물, UCC 이미지 등도 같은 맥락의 사용자 참여 형 서비스형태들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용자가 만든 컨텐츠가 가지고 있는 의미는 또 다른 사용자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고, 또 서비스 제공업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사용자 참여는 웹 컨텐츠 서비스에서의 핵심이라 할 수
공영방송에 대해서는 시장의 변화에 대해서도 장기적인 정책과 대비가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영국이나, 프랑스, 독일, 일본 등 공영방송 전통이 강한 국가에서는 늘 중장기적인 공영방송 방안들을 도출하고 있다. 영국에서 정부는 통상산업부(DTI)와 문화매체스포츠부(DCMS)에서 커뮤니케이션 백서 "커
의미를 지닌다. 그동안 게이트키퍼로서 힘을 발휘했던 뉴스 편집인, 앵커들의 입지가 축소되면서, 청중이 생각하는 방식과 주제를 제작자들이 결정지어주는 시대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물론, 이것은 커뮤니케이터들의 어젠더 세팅(agenda setting) 기능이 사라졌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인
제작자 보호와 컨텐츠산업발전법에 의한 디지털컨텐츠제작자의 보호가 상이함으로써 실질적 보호에서 큰 차이를 나타낸다. 이러한 차이는 보호제도 정비과정에서 법률 상호간의 체계와 형평이 맞지 않아 생기는 문제점들로 보인다.
다시 말하면, 데이터베이스에 관련된 저작권법의 개정의도가 창작
의미한다. 이는 오늘날 주로 상업적 온라인서비스․전자게시판(BBS)․근거리통신망 등의 범주를 통하여 경험할 수 있다. 컴퓨터 네트워크는 “거리”의 의미를 변화시키면서 이용자와 정보 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조성하고, 공간적 특성을 지니면서 사람과 제도 사이의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기 시
제작자와 수용자 간의 역학이나 사극 드라마 세트, 사극의 해외 수출 현상 등을 다루는 등 사극을 연구의 중심으로 삼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사극이 최근 불고 있는 역사 재해석 열풍을 주도하는 중심적 위치에 서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중문화 영역 내의 역사에 대한 고
제작 콘텐츠(User Created Contents: UCC)’라 한다. 용어의 국적과 유래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알려진 바가 없으나2000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어느 미디어 전문 기자는 1998년 미국의 한 인터넷컨퍼런스에서 UGC(User Geneated Contents)라는 용어가 UCC와 같은 의미로 발표된 것을 들어 이를 기원으로 들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