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김승옥
1. 1960년대
전쟁의 여파가 채 가시기도 전에 우리 문학은 1960년대에 돌입했다. 1960년대는 정쟁보다는 사회의 보수화와 더 관련이 깊다. 사회는 점차 보수의 길을 걸었고 그 속에서 산다는 것의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 작가의 몫으로 남게 되었다. 군사독재가 시작되고 경제개발이 추진되면
단편 「희생화」이후 「무영탑」에 이르기까지 20여년 동안 단편소설 20여편과 장편소설 6편, 국토기행 산문가 약간의 수필, 비평문장을 남겼다. 한 작가의 문학 유산으로서는 양적으로 많다고 할 수는 없으나, 그의 문학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으로 볼 때, 같은 시기에 활동한 어느 작가에 못지 않
문학상을, 2004년 《보물선》으로 제4회 황순원문학상을, 2004년 《오빠가 돌아왔다》로 제16회 이산문학상을 받았다.
2.작품세계
그는 영상 문화의 프리즘을 통해 현대적 일상성의 세계를 묘파한 소설들로 문단의 주목을 받고 있는 젊은 작가이다. 나르시시즘, 악마적 탐미주의, 에로티시즘, 물화된
단편소설 《소나기》가 당선되었다.
조선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숭실대학교 대학원 국문과를 졸업하였다. 1965년 《현대문학》에 시 〈천재들〉이 추천되었으며, 1974년 《한국문학》에 《백제의 미소》가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여, 같은 해 한승원·김신운·이명한 등과 함께 '소설문학' 동인으로
현대문학)는 1999년 제44회 현대문학상을 받았으며, 『보물선』(2004, 문예중앙)으로 제4회 황순원문학상을, 『오빠가 돌아왔다』(2004, 창작과 비평사)로 제16회 이상 문학상을 받았다. 100여 년 전 멕시코의 농장으로 팔려간 조선 최초의 멕시코 이민자들의 비극적 운명을 그린 작품으로 2004년 동인문학상을
문학상’에 단편소설 ‘1961ㆍ알제리’ 가 당선되어 당시 25세의 나이로 등단하였다. 이후 1968년 영남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해 단편 <소설적 사내>를 발표하였다.
<어둠의 혼>을 집필할 당시에 변변한 이론서 한 권 제대로 읽지 못했고 현대사와 사회과학적 지식은 상식선에 머문 정도였다고 한다
소설에서 주제는 다양한 구조와 서술방법, 인물, 공간, 문체에 의해 형상화된다. 작품 내에서 다양한 미적 시도들이 주제에 적절히 기여하고 있을 때 그 작품은 높이 평가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김주영의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작품 안에서 주제가 어떻게 형상화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김주영
소설을 설명하기도 하고, 대표적 개별 작가들의 특질을 살펴보는 것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그래서 아직 20년대 소설은 불명료한 형태를 취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다양한 경향들과 많은 단편소설의 창작, 개성적인 작가들의 출현 등은 1920년대 소설을 진정한 근대문학의 시점으로 보게 했다.
1) 20년대
1.서론
현대문학사 시간에 김승옥의 ‘서울 1964년의 겨울’을 배우며 매우 재미있었다. 무진기행으로 알고 있었던 김승옥의 소설이 원래 이렇게 재미있었나 하는 생각에 세 번째 세미나 주제를 김승옥의 소설들로 정했다. 역시 김승옥의 소설은 재미있었다. 하지만 그의 단편소설들을 읽으면 유쾌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