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한국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작가가 빙허 현진건(憑虛 玄鎭健)이다. 현실이 극도로 암울할 수밖에 없었던 1900년대에 태어나 1943년에 생을 마감한 현진건은 궁핍한 시대를 살다가 갔다. 20여 년의 작가생활을 통해 뛰어난 문학사적 발자취를 남긴 그는 민족적 비애로 충만 된 민족
현대성의 핵심요소는 생태학적 붕괴와 재앙을 획책했다.
즉, 이런 맥락을 고려했을 때, 환경위기는 현대성을 추구한 결과로 나타난 것이며, 환경위기에 대한 반성은 곧 현대성에 대한 근본적 반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성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이 힘을 얻으려면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현
현실적 인물 → 진공관 속의 인물
② 노블: 작중인물- 한 사회나 집단을 대표하는 인물.
③ 고백: 자서전적 소설의 형식. → 내향적 성격. 성 오거스틴 <고백록>, 루소나 몽테뉴 <참회록>
- 대체로 지적, 현대소설의 주요한 형태 중 하나.
④ 해부: 인물이나 사건을 매개로 하여 전개될 수 있는 사상이
2-2. 허구적 역사 소설
등장인물이 모두 허구적 인물로 설정되는 경우로써, 사실적 인물이 부분적으로 등장하거나 단지 이름만이 나열되는 경우이다. 유현종의 <들불>은 이 유형에 해당된다.
<들불>은 전형적인 농민이 분노하여 일어서지 않을 수 없었던 개인사를 통하여 19세기 말의 한국사회와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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