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중세기 기독교회의 권위 아래 있던 유럽에서는 이태리를 중심 하여 문예부흥 운동이 새롭게 일어나게 되었다. 사실상 이러한 운동을 성경을 보는 안목을 본격화시켰고 인간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때, 즉 15세기 후반에 걸쳐서 전 인류와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
1. 사도행전의 명칭
사도행전이란 책 이름은 본래 저자 누가가 명명한 것이 아니라 4세기 전후 교부들이 붙인 이름이다. 따라서 내용으로 말하면 성령행전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사도들이 복음을 전파하여 교회를 창립, 성장, 확장시킨 내용을 기록했으므로 초대교회 역사서라고도 할 수 있다.
사도행
교회사회사업이란 교회가 동원 가능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하나님의 가르침과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지역사회 구성원이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유지하도록 하고, 하나님의 정의를 실현하는 아름다운 지역공동체를 형성하려는 기독교단체의 실천적 노력이다. 빈곤하고 소외된 이웃들의 고통을
《들어가기》
중세의 수도원은 단순한 종교공간을 넘어서 당시 서구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독립적인 사회단위 가운데 하나였으며 당시 서구사회의 종교 학문 문화 예술문화를 총괄하는 정신적 중심체이기도 했다. 이렇기 때문에 중세 수도원은 물질과 정신 양면 모두에서 자급자족을 전제조
삼위일체논쟁
기독교의 대한 박해는 콘스탄틴 시대(니케아 시대)에 종식 되었다. 그러나 외부적인 박해가 끝이 나고 평안의 시대가 교회 안에 주어졌을 때 내부적인 문제가 발생하였다. 그것은 교리의 논쟁이었다.
초대 기독교가 갖고 있었던 최대의 교리 논쟁의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였다. 예
기본생활
식습관
식사도구를 사용하지 못하며 교사의 도움으로 식사합니다. 식사도구사용을 유도하자 거부합니다. 어린이집에서 한두숟가락,또는 거의 먹지 않는날도 있습니다. 먹기싫으면 숟가락을 든 교사의 손을 손으로 치는 모습을 거의 매일 보입니다.
거의 입만 벌리고 스스로 먹으려 하지
유산
서구의 행정체제 및 정치체제가 형성된 역사적 기원은 고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겠으나, 국가의 제도적 기틀이 확립된 것은 로마제국 이후부터라고 하겠다. 로마의 법과 행정의 유산 가운데는 ⅰ) 국가원수는 그의 권력을 국민으로부터 받는다는 원칙, ⅱ) 국가원수의 공적 인격과 사적 인
제2부 중세시대 : 어거스틴(Augustine)으로부터 루터(Luther)까지
제12장 오렌지 종교회의 (The Synod of Orange, 529)까지의 어거스틴 주의에 관한 논쟁
어거스틴의 은혜 및 예정교리는 중세시대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신학 논쟁의 초점이 되었다. 은혜의 교리에 관하여 처음으로 논쟁을 시작한 사람들은 카르
영지주의는 미래의 기독교인의 세대를 향해 확실한 유산을 떠났다. 영지주의는 첫째로 ‘third race’가 되어버린 기독교인 요구의 논리를 받아들였고 그들은 이교사상과 유대주의 보다 그들의 우월성을 완고하게 단언했었다. 빌립의 복음의 기자는 ‘이교도는 죽지 않았는데 그는 죽어야 하는데서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