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의 자기의식을 산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새로운 인간성의 회복 및 고전의 연구와 고대문화의 부흥운동이 곧 르네상스(Renaissance)운동이다. 고대에 대한 관심은 14세기에 접어들면서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와 같은 인물들에서 출발하였다. 이들은 중세에 이르러 거의 자취를 감춘 고전
이성과 신앙, 철학과 신학, 철학과 역사, 국가와 철학, 국가와 종교를 화해 및 종합시키고자 한 하나의 위대한 시도였다. 칸트의 이원론을 극복하고 대립되어 있는 양자를 화해 및 종합시키고자 한 것이 헤겔의 체계였다. 헤겔은 칸트의 ‘물 자체’ 개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는 ‘물 자체’라는 것
- 의식의 경험은 선행하는 대상과 새로운 대상의 본질적 관계를 보지 못한다. 단지 의식은 새로운 대상만을 계속해서 경험한다. 그리하여 의식은 새로운 대상에 대하여 새로운 규정을 부여하며, 이에 따라 새로운 知의 내용이 형성되고 새로운 형산 지가 주장된다. 새로운 형상 지의 주장을 위해서는 의
사상가들이 미학을 철학의 중심으로 만든 이러한 변화가 있었는데 그들은 알렉산드 바움가르턴(1714-62)과 임마누엘 칸트(1724-1804)이다. 바움가르턴은 미적인 불명확한 것들을 종합적으로 그리고, 실증적인 인식론에 대한 개념으로 바꾼다. 이성적인 판단이 그러한 세계를 주어와 술어 그리고 미적 경험
사상적 흐름은 반드시 그 사회의 현실을 반영한다고 볼 때 포스트모더니즘 역시 복잡하고 다원화되는 현대 사회의 반영인 것이다. 더구나 포스트모더니즘이 확실한 이론적 체계를 담보하고 있다거나, 그 내용에 있어서 어떠한 이념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이상 포스트모더니즘은 하나의 사상이나 이론
대한 학교교육을 주장하여 여성교육의 개척자
- 수업료의 공납제 및 무상교육제의 실시
- 1642년 고타교육령에 영향을 줌
Ⅲ.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멜란히톤
루터의 교육사상을 구체화하고 실천한 사람으로 신교대학을 개편하여 당시의 모범적인 대학으로 발전시켰으며, 학교 안에
사는 것이 가치있는 것인가? 등의 문제에 대답하고 납득할 수 있는 체계적인 답을 하려고 하고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진지하게 씨름을 하는 것이다. 종교철학의 특징은 종교를 비판적이고 반성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며 종교적 사상이라기 보다는 종교 그 자체를 객관적으로 생각하고자 하는 것이다.
사상의 특징인 모더니즘의 기본 이념을 세 가지로 말한다. 이문균,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신학」(서울:대한기독교서회,2000년), 13-22쪽.
첫째, 이성에 대한 무한한 신뢰이다. 모던시대의 이성적 사고는 전근대적 환상, 선입견을 거부하고, 합리적 비판을 통해 지식의 확실한 토대를 마련하려 했다.
Ⅰ. 개요
시민들은 중세 말 또는 근세 초에 교회의 지배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세속왕권의 강화에 협조적이었으나, 절대왕권의 횡포가 심각해지자 그에 대한 비판적인 의식을 형성하게 된다. 즉, 중세적 무지몽매 상태에서 벗어나 인간 이성의 해방을 기치로 계몽사상이 형성된다. 계몽주의적 사고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