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교육함으로써 국가의 바람직한 풍속과 도덕이 무너지고 통치와 지배가 임의적으로 자행되는 상태로부터 국가를 구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정의로운 국가의 실현을 위한 실천 철학으로 파이데이아의 철학을 정립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인간의 참된 존재에 대하여 바른 지식을 소유하지 못
인간성 회복과 삶의 질 향상 그리고 세계평화에 있어서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원봉사자를 인정하고, 자원봉사활동을 촉진하고 장려하며 단체간의 네트웍 형성을 목표로 삼고 2001년을 ‘세계자원봉사자의 해(IYV)’로 선포하였다. 이를 계기로 유엔자원봉사국(UNV)은 개인과 사회문제 해결을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 1934~)
프레드릭 제임슨은 미국의 탁월한 문화 이론가이자 비평가이다. 예일 대학에서 불문학을 전공했고, 1959년에 사르트르에 관한 논문으로 같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버드 대학,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 예일 대학 교수 등을 거쳐 1985년부터 듀크 대학교
의미했으나 12세기 후반 이후 특정종교를 표현하는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신도에서 신(가미)의 의미(팔백만신)
가미는 어원상‘가미’(上)와 통한다. 그것은 선악, 귀천, 강약과는 상관없고, 초인간적이냐 아니냐를 불문해 어떤 의미에서든 위력 있는 존재를 말한다. 그러므로 우주 삼라만상 가
제기.
⇒ 헤시오도스에 의해 제시된 통용 가능한 언어에 의해 설명 가능한 세계에 대한 논리적 이해 가능.
⇒ 인간과 삶의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입안하려는 시도.
-소크라테스: 초기의 철학자들의 흐름의 연속선상에 있으면서 철학의 물결을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전환하는 데 결정적인 공헌.
페리클레스와 더불어 10인의 지휘관직에 선출되었다. 또한 BC 413˜BC 411년의 아테네 내정의 동요기에는 국가의 최고위원 10인의 한 사람으로 선출되어 국가에 공헌하였다. 신앙심도 두터워 아스클레오피스의 신전을 자기 저택 내에 세웠다고도 전해진다.
BC 468년, 28세 때 비극 경연대회에 응모하여
인간다운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지켜야 할 원칙에 관한 담론이다. 이러한 신도시주의의 커다란 태두리 내에서 기존의 도시를 최대한 활용하여 좀더 나은 정주공간으로 바꾸고자 할 때 대표적인 방법론으로 거론할 수 있는 것이 대중교통지향개발원칙과 근린지구형성방식이다. 이러한 두 방법론적
1.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고의 관계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들이 서로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하기 어렵다. 인간은 언어를 도구로 하여 생각을 하며, 그 결과 사고력과 인지 능력이 점점 발달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한 민족의 언어는 곧 그 민족의 정신’이라고 말 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