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고의 관계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들이 서로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하기 어렵다. 인간은 언어를 도구로 하여 생각을 하며, 그 결과 사고력과 인지 능력이 점점 발달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한 민족의 언어는 곧 그 민족의 정신’이라고 말 할 정
Ⅰ. 서론
1950년대는 6.25 동란으로부터 시작되어 파괴와 갈등으로 얼룩진 혼돈의 시대였다. 1950년대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전쟁 체험은 빼놓을 수 없는 전제 조건이다. 1950년 6월 25일부터 1953년 7월 23일까지 3년 1개월 동안의 전쟁으로 인한 정신적 ․ 물질적인 피해 상황은 필연적으로 사람들의 생활
사람이 태어나서 성장하는 과정을 보아도 글보다는 말을 먼저 배운다. 또, 말은 선천적으로 어느 정도 타고나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에 비해 글은 태어날 때부터 비상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사회화 과정을 거쳐서만 습득할 수 있다. 인류의 역사를 통틀어 보더라도 말의 역사는 몇 십만 년임에 비
접두사 '갓-' : 이제 막, 금방
뒷성분 : 스물, 서른, 마흔, 쉰, 예순, 일흔, 여든, 열살, 스무살
갓스물 : 이제 막 스물이 됨. 스물은 열의 두 배의 수.
갓서른 : 열의 세 배가 되는 수. 또는 그런 수의.
갓마흔 : 열의 네 배가 되는 수. 또는 그런 수의.
갓쉰 : 열의 다섯 배가 되는 수. 또는 그런 수의.
갓
언어이질화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회의 절대적 지배를 받는 것이므로 언어 이질화 현상의 원인은 자연적인 원인보다 인위적인 원인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다. 물론 남한 사회가 급격하게 변해감에 따라 자연적으로 남한의 언어에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북한의
1. 서론
'식민사관(植民史觀)'이란 일제의 강제점령시기에 일본 사학자의 일부가 일본에 의한 한국 침략과 지배를 역사적으로 합리화시키고, 한민족에게 문화적 열등감을 심어주기 위하여 만들어낸 일련의 역사의식이다. 이러한 '식민사관'은 우리 나라의 근대화 과정과 일본의 제국주의 시대(帝國
서정주 徐廷柱 1915 - 시인. 호는 미당(未堂). 전북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 출생/ 어린 시절 서당에서 한학(漢學) 수업. 전북 부안군 졸포보통학교 수료.서울 중앙고보 및 전북 고창고보 중퇴.방랑생활. 1931년 고승 박한영 대종사 문하에 입산,서울 개운사 대원암의 중앙 불교 전문강원에 입학, 그 뒤 중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