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역사왜곡 본심이 ‘고구려사가 중국에 포함된다.’는 것일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한 ‘고구려사 왜곡’이라는 학술적 차원의 문제를 넘어서게 되어있다 왜냐하면 그들의 변방에 북한이 있기에 더욱 그러하다. 중국이 현재 만들어내고 있는 역사관과 민족사를 얼핏 살펴봐도 우리가 생각
한국인의 눈으로 바라보는 일본은 어떤가? 우리는 과거의 뼈아픈 역사적인 경험 때문에 무조건적인 반일감정으로 일본을 바라보기도 하고, 또 한편에서는 일본 드라마, 배우 등 일본 문화에 심취해 일본을 흥미로운 미지의 세계로 바라보기도 하는 양면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 이러한 일본에 대한 양면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동북 공정 프로젝트는 중국 국경 안에 전개된 모든 역사를 중국 역사로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고구려사를 비롯하여 고조선사, 발해사를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한민족의 정체성과 정통성을 부정해 중국의 변방의 역사로 편입하려는 음모라고 볼 수 있다. 미국 내 한국 전(前)근대
중국 국무원 산하의 사회과학원 직속 '변강사지연구중심' 에서 주관하는 국책 프로젝트 ‘동북공정’ 이라 말한다. 이는 앞으로 동북아시아의 허브로 작용할 동북 3성의 안정과 개발을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프로젝트이다. 이 부분의 연구계발은 한국의 고구려사를 왜곡하여 중국사의 일부로 끌어들
남부 유럽의 발칸 반도에 위치한 나라로 인간 중심적이고 합리적인 문화를 발달시켰다. 그리스 문화는 윤택한 경제 발전을 바탕으로 조화의 아름다움과 인간성을 존중하였다. 즉, 정신적인 면을 많이 강조했으며 사색적이었다. 문학, 건축, 조각, 철학, 역사등 다방면에서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로마 문
경제학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 중에 하나가 바로 ꡐ한계성의 원칙ꡑ이다. 이 원칙은 우리 경제생활의 여러 측면에서 효율적인 의사결정의 수단으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거의 모든 경제적 선택이 이 한계성의 원칙에 입각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효용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소비자의 선택이나
Ⅰ. 자본주의 개관
경제적 자유는 사유재산과 합리성을 요건으로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근대 사회에 있어 자유란 각 개인이 자신의 주어진 환경하에서 자신의 목표에 가장 적절한 수단을 선택하고 그러한 선택의 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것을 의미한다. 경제적인 자유 역시 경제적인 영역에서 이와
Ⅱ. 김춘수의 시의 경향
ⅰ. 전기․전환기․후기
시와 시론에 대한 지속적인 성찰과 자기 변모의 모색을 펼친 김춘수..
그는 초기시부터 후기시에 이르기까지 일관하는 세계관은 존재성에 대한 비극적 인식이라 고 할 수 있다. 시에서 이 비극성 극복의 구현을 표현했으며 그렇기에 시는
1. 고대의 역사학
이미 희랍-로마 시대로부터 헤로도토스는 그의 역사적 저술로 인하여 지대한 관심의 대상으로 비평과 찬사를 받아왔다. 오늘날 "역사서술의 창시자"로 알려진 그가 그의 뒤를 이은 고대의 사가들에 의해 혹독한 비판을 받은 것은 아이러니하다.
투키디데스는 헤로도토스의 역사에
처용가는 심리테스트나 노래 가사로 만들어졌을 정도로 우리에게 친근하고 익숙한 향가이다. 하지만 누구나 잘 알고 있는 듯하지만 전문적인 눈으로 보면 그 해석이 다양하고 상이하기 때문에 ‘처용가는 바로 이것이다.’라고 딱히 정의내릴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처용가의 조사에 앞서 너무나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