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판소리란 무엇인가
판소리는 고도한 음악적 표현력을 바탕으로 삼고 익살과 재담을 풍부하게 섞어가며 지상적 차원의 사람살이를 노래하는 세속적 구비서사시이다.
기원에 대해서는 시각을 달리하는 여러 학설이 있는데, 이는 판소리가 지닌 문학․음악․연극의 종합예술 적 성격에 기인한
얼굴이 드러나 사설시조
→ 세속적 삶의 한 국면에서 포착된 독특한 표정과 몸짓이 날카롭게 형상화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작품에서의 여인이 고상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학적 가치가 떨어진다고는 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소재의 아름다움이나 도덕성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형상화되는 삶의 진
문학적인 진술 뿐 아니라 모든 문화적 행위의 진술들까지 분석대상으로 하기에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구술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하자. 송효섭 교수도 ‘구술문학과 기호학’ 「구비문학과 인접학문」박이정, 2002에서 ‘구비문학이 전승성과 고정성을, 구술문학이 연행성과 가변성을 강조하는 개
판소리는 평민예술의 바탕을 지니면서 때로는 양반의 내정에서 연회하는 등 다양한 계층의 청중을 포용하였다.
2. 판소리의 성격
창(唱)으로서의 음악, 이야기로 말하는 해설, ‘발림’을 곁들이는 연극적 요소를 포함한다. 그러나 그 대사 사설만으로는 엄연한 문학이며, 대사의 가변성에 의한
문학, 음악, 연극의 종합예술적 성격에 기인한다. 판소리의 발생설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① 문장체 선행설
② 설화기원설
③ 광대 소학지회 기원설
④ 중국의 강창문학 영향설
⑤ 서사무가 기원설
⑥ 명창 기원설
⑦ 창우집단 기원설
그런데 판소리가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구비서사
판소리는 세련된 공연물로서 높은 평가를 얻었다.
1.2.1 판소리의 내적 판짜기(사설․악조․장단․발림)
광대는 부채를 들고 서서 창(노래)과 아니리(말)를 교체해 가며 ‘너름새’ 또는 ‘발림’이라는 몸짓을 곁들여 판소리를 구연한다. 판소리 사설은 서사문학으로서 주인공의 처지나
1. 판소리란 무엇인가?
조선후기민중들의삶의터전에서형성된구체적인긴이야기를노래로만들어부른서민예술의하나.
판소리 광대와 고수, 관객이 소통하는 연행갈래
종합 예술적 성격: 문학+연극+음악
연극적 성격이 강한 서사문학.
노래극. 음악극의 성격
보통 사람을 주인공으로 하는 구비서사
판소리 사설은 구성, 주제, 문체 등 여러 측면에서 기록 서사물과는 다른 독특한 특징들을 드러낸다.
판소리 사설의 특징으로는 첫째, 구성에 있어 강한 개방성을 지닌다. 사설은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광대들의 구비 전승을 통해 완성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 따라서 서사의 기본 골격은 대체로 유지
판소리 광대는 전라도의 단골무가(丹骨巫家)에서 나왔으며, 출신 지역이나 신분이 다양하게 된 것은 나중의 일이다. 서사무가는 판소리와 함께 장편 구비 서사시이므로 서사무가에서 판소리로의 바뀜은 쉽사리 이루어질 수 있었다. 서사무가는 일반적으로 창과 아니리를 섞어서 부르며, 전라도의 무가
구비물까지 동원한 다양한 원천이 종합된 작품이다.
따라서 다양한 이본들이 생겨나고 향유층들에 의해 재담과 사설이 확장되어 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두껍전>초기 작품과 후대에 창작된 <두껍전>을 살펴보면 사설 확장의 차이를 확연히 알 수 있는데 이것은 단순한 사설확장에 그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