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나라의 산업화, 도시화는 1960대를 기점으로 70년대, 80년대로 이어지면서 점차 고도화되어감으로써 유교의 가르침인 경로효친의 전통적 가치관이 붕괴되었으며, 이에 따른 가족구조의 변화는 전래되어온 미풍양속인 노인부양 방식의 변화를 가져왔고, 그로 인해 노인문제가 나타났다.
Ⅰ. 서론
한국의 대학교육과정은 교양, 전공 및 선택과목을 통한 3원구조의 형식을 띄고 있다. 교양과정을 통해 전문교육의 경직성이나 논리적 편협성을 예방하고 전인으로서의 인격적, 학문적 성장을 추구하고 있으며 전공과정을 통해 동일분야에서의 지식을 창조, 전수, 공유하며 선택과정을 통해
3. 미래주의의 전개
사회극복을 위한 예술운동으로서의 시작. - 기계와 역동성에 대한 찬양
전통에 대한 파괴와 기계, 역동성에 대한 찬양으로 말 할 수 있는 미래주의의 성격은 미래주의의 주된 활동지였던 이탈리아의 당시 상황과 깊은 관련이 있다. 당시 이탈리아는 다른 유럽 국가들보다 늦
>> 1960년대
· 요제프 보이스 Joseph Beuys(1921~1986) : “모든 사람이 미술가”
· 워홀 Andy Warhol, (1928~1987) : “모든 것이 예술” 「브릴로 박스」,「캠벨 수프 깡통」은 그 형태적 의미 보다는 사회적 문화적으로 작품이 해석되기를 바랐다. 일상적 삶이라는 주제에 기반.
· 리히텐슈타인 Roy Lichtenstein(192
카렌햄플런 Karen Hamblen
미술관이 전통적으로 수행한 수집하기, 보존하기, 전시하기를 포함한 작품선정과정에는 정치적 차원의 복잡한 문제가 있음을 지적.
미술관에 비치된 그 즉시 자동적으로 ‘정치와 무관한 고색창연한 기운’을 갖는다.
- 정해진 하나의 세계관만이 제도적인 신용을 얻을 수
Ⅰ. 개요
현대 사회는 기계화 자동화로 생활이 편리해졌으며, 여가 시간도 증가되었다. 그러나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한 신체 활동이 줄어들고 각종 공해가 늘어나 우리의 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
산업이 발달하면서 인구가 도시로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으로의
Ⅰ. 노장(노자와 장자)의 사상
도가의 중심인물인 노자(老子:BC 580?~480?)와 장자(莊子:BC 370?~280?)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것으로,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뜻하는 말. 그러나 그들의 사상이 도가사상을 실질적으로 대표하므로 노장사상을 일반적으로 도가사상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그 당시 노자와
요소가 부족
교육적 전시
교육을 목적으로 정보 전달을 위주로 하는 전시의 성격이 강함
해설적 자료와 매체를 적극 도입
알프레드 바의 미학적 전시 이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함
작품과 작품사이의 공간을 확보 (Space)
작품을 관람객의 눈높이에 맞게 배치
벽면을 베이지색으로 통일
1955년에 처음으로 미도파 화랑에서 개인전을 열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전시회 이후 건강이 급속도로 나빠져 거식증에 걸리고, 여러 병원을 전전하게 된다. 그렇게 만든 작품은 뉴욕에 있는 모던 아트 뮤지엄에 소장되었다. 그는 통영으로 이주한 후, 지금까지 회자되는 수많은 작품을 남기게 된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