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미술공예운동
1.1.미술공예운동이란?
미술공예 운동은 19C 후기에 기계 대량 생산으로 인한 디자인과 품질의 저하, 질적 타락, 양식의 쇠퇴와 혼란에 대해 중세의 수공예적 생산방법에 의해 생활제품을 생산하고 공급하려한 윤리적이며 미적인 미술 전반에 걸친 운동이다. 미술공예 운동은 근 현대의
디자인의 역사
Ⅰ. 디자인의 어원과 개념의 확대
디자인이란 말은 우리들의 생활가운데서 흔히 사용되는 일반용어로서 확실하게 자리잡게 된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일상생활가운데나 혹은 신문과 잡지, TV, 그 외의 정보매체 가운데서 사용되고 있는 디자인이란 단어는 심한 격차를 보이
< 기계적 복제와 순수 미술 >
● 기계복제시대 이전
- 훌륭한 미술작품의 복사물들은 수작업적인 복사과정을 통해 만들어짐
- 손으로 만든 복제물: 노동집약적, 시간 소비적, 값비쌈
- 복제물들은 소수, 원본과 같지 않음=원본의 해석물 or 번역물
● 기계복제 시대 이후 - 19세기 사진의 발명 → 순수미
복제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현대에 아우라란 무엇인가?
아우라를 재정의해보자.
그리고 재정의한 아우라에 따라
아우라를 지닌 것의 예를 들어 보자.
19세기 사진의 발명→순수미술에 영향
1차적인 기록과 보급체계보다 포괄적이고 강력한
2차적 기록과 보급체계의 등장
기계복제시대 이전
기계화
기계미학의 등장
독일 공작 연맹 창립
미적 기준을 표준화하여 대량 생산
독일공작 연맹의 조형론 으로부터 시작
르미술 공예 학교 + 바이마르 미술 아카데미
국립 바이마르 바우하우스 창립
아르 데코라티프 (art dé coratif : 장식미술)
의 약칭으로 '1925년 양식‘ 이라고도
기계복제 시대의 예술작품'에 나타난 아우라의 상실에 대한 벤야민의 태도에서 볼 수 있듯이 미메시스 능력으로 아우라의 경험을 설명하고 있지만, 아우라가 상실 그 자체가 미메시스 능력의 파괴로 이끌지 않는다. 아우라의 파괴는 예술기능의 변화를 예고하며 현재화시키는 기능이며 이것은 예술의
미학을 디자인으로 해석했다.
클래스 올덴버그(Claes Oldenburg) 조각가
로이 릭턴스타인(Roy Lichtenstein)
3. 영국
영국의 팝미술가 리쳐드해밀턴(Richard Hamilton)이나데이빗호크니(David Hockney)는소비사회문화를꼬집는작품을창조했었으면서도또한편으로는영국정부주도의디자인진흥프로젝트에
19세기에 들어오면서 생산의 급속한 기계화와 이에 수반된 거대한 인구의 증가 미치 대중이 축적한 부가 그러한 규모의 생산과 소비를 가능하게 했고 "디자인"은 현대생활에서 전례없이 중요하고 새로운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노동의 분업화, 산업화 초기에 이루어진 조직의 변화로 인한 대량생산이
기계적 미학에 대한 다른 관점으로 Jean Nouvel의 작품에 묻어난다. 시대적 성향에 대한 공간의 해석과 속도감의 변화는 스파렛이나 베를리오에 의한 영향이다.
1960년대 말에서 70년 초의 프랑스는 르 꼬르뷔제 이후의 모더니즘의 추구와 새롭게 일기 시적한 유럽적 성향의 도시를 재건하자는 두 경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