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한 시대를 풍미하는 뛰어난 철학가와 사상가는 대중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기도 하고 가치관을 심어주기도 하여 많은 사람을 들 감화 시킨다. 그 중의 한 철학자가 니체와 푸코라고 할 수 있다. 니체는 독일에서 가정 유명한 시인이고 철학자로서 쇼펜하우어의 의지철학을 계승하는 ‘생의
1. 들어가기
바그너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철학자 포이어바흐(Ludwig Andreas Feuerbach, 1804.7.28~1872.9.13)에게 바쳤던「미래의 예술작품」은 인류학적 접근을 통해 자연과 인간, 사회와 예술의 관계를 설명하고 당시 예술을 비판적으로 진단하고 있다. 바그너는 여기서 미래지향적인 예술 형태인 종합예술
Ⅰ. 개요
예술가들은 그들이 표현하거나 전달하기를 원하는 감정이나 관념들에 대한 선택을 한다. 예술가들은 이러한 근거 위에서 평가를 받게 된다. 최근에는 춘화(pornography)가 표현의 자유로 갈등을 겪는 영역이 되어 법적인 관심의 초점이 되어 왔다. 이러한 춘화는 오늘날 윤리적 혹은 미적 평가가
우리는 소위 탈이데올로기 사회에서 살고 있다. 그러나 과연 우리는 모든 이데올로기로부터 자유로운가? 이데올로기를 벗었다는 의미의 탈(脫), 그러나 과연 그러할까? 우리는 이데올로기를 벗은 것(脫)이 아니라 빼앗은 것(敓)은 아닌가? 처음의 말을 반복하자면 “우리는 지금 탈이데올로기 시대
1) 서정주徐廷柱 ( 1915.5.18~2000.12.24 ) 약력
본관은 달성達城, 호는 미당未堂이다. 1915년 5월 18일 전라북도 고창高敞에서 태어나 일곱 살 무렵까지 동네 서당에서 한문공부를 한 뒤 줄포 초등학교에 들어가 5-6학년 과정을 한해에 끝마쳤다. 부친의 극진한 성원에 힘입어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에 입학
니체는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기존의 전통 형이상학의 질문에 반발하여 ‘인간이란 어떻게 살아야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주장한 최초의 철학자였다. 플라톤은 이데아의 세계를 상정해 놓고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은 허상이요, 그곳이 참된 진리의 세계라 하였다. 그렇다 하더라도
고대의 미학사상 : 미학사상의 시원 : 18세기 중엽에 미학이라는 학문이 생겼지만, 인간의 사고의 출발점과 같은 시대에 생김
미에 대한 사고의 맹아 : 구석기 시대말기 알타미라 라스코 동굴벽화
미학적 성찰의 역사 : 그리스 신화, 초기시대 시인들의 서사시와 서정시, 자연
예술론적 저술과 더불어 가치 있는 역사연구를 시도한 쉴러의 이 역사에 대한 취미는 소년시절의 환경 속에서 일찍이 싹튼 것이다. 후에 쉴러의 집안은 로르히로 이사 오기는 했으나 부친 카스파르의 박봉으로 집을 마련할 길이 없어 어느 대장장이의 이층을 세 들어 살면서도 이웃사람들과 대체적으
. 도가-BC4 세기 경 철학의 체계를 갖춤. '도덕경'(노자가 쓴 책이라기 보다는 여러 사람을 거쳐가며 쓴 책이라 할 수 있다.)이라는 책으로 시작된 고대 도가는 장자가 '장자'라는 책으로 스승 노자의 도가 철학을 보급한다. 도가는 도를 따르는 생활 자체를 중시하고 도교는 도를 이용하여 영생을 이루는
에게 문명
에게 문명과 관련된 주요지점
에게 문명이란 에게 해 지역에서 BC 7000~3000년과 BC 3000~1000년에 각각 꽃핀 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 문명을 뜻한다. 에게 문명이 꽃핀 지역은 크레타 섬, 키클라데스 제도(諸島)를 비롯한 여러 섬들, 펠로폰네소스 반도와 그리스 중부 및 테살리아를 포함하는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