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독일계몽주의 가장 독특한 장르인 시민비극은 말하자면 시민적 가치가 형상화된 비극이다. 그러나 시민적 가치의 대변은 시민이 아니라 하급귀족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비극성을 구현하는 인물은 시민적 덕목으로 양육된 순결한 딸이다. 그 이유는 우선 새로운 가치를 담당할 시민계급 형
철학, 예술분야에 만연해 있던 절대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하는 가운데 그의 정치관 및 문학관을 정립해 나가고 있었다. 그는 대공치하에 있는 헤센의 폭압정치에 비판을 가하는 반면에 지배계급에 의해 착취당하는 민중에게는 따뜻한 연민의 정을 느끼고 있었다. 학교의 웅변시간에 그는 ‘카토 폰 우
독일의 일반사적 흐름은 그러한 환경과는 거리가 멀었던 것이다.
18세기 중엽이후 1832년까지 독일이 처한 역사적 환경은 갈수록 커가는 독일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영향력에 대한 인식이었다. 이 기간은 프리드리히 대왕을 대표로 하는 절대 계몽주의 시대이자, 미국 독립선언(1776), 프랑스 대혁명(1
계몽주의, 칸트)에는 교육이 도덕적인 인간을 위한 필요요소 중 하나로 보지만 헤르바르트는 교육을 통해서 도덕적인 이성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
윤리학에 기초를 두고 도덕적 품성의 도야를 추구하는 도덕적 인간을 양성
덕은 마음상태로서 내적인 자유를 의미하며, 이를 위해 서로 갈등
독일에서 먼저 그 싹이 먼저 트기 시작하였다. 영국에서는 J.로크의 경험철학, S.리처드슨의 감수성 풍부한 사실소설(寫實小說), 시인 E.영과 T.그레이의 우수(憂愁)가 그것이며, 특히 J.맥퍼슨이 3세기경의 시인의 작품이라 칭하며 소개한 《오시언의 시》는 중세적인 환상과 켈트혼(魂)의 표현으로서 충
(4) 제2차 세계대전 이후
2차 대전 이후 독일의 연극계는 냉전체제의 영향으로 동서로 양분된다. 동독에서는 브레히트의 영향으로 서사극 계열의 정치성을 띤 연극이 주류를 이루었고 서독에서는 보르헤르트 등의 소위 전후 드라마가 많이 쓰여 졌다. 50년대에는 세계적 조류에 부응하여 부조리극이
계몽주의라는 실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정확한 신학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 결과 속수무책으로 계몽주의에 완패하고 말았다. 기독교와 싸우는 대상이 어떤 것인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무런 대안도 나올 수가 없었다. 뒤 늦게나마 자유주의 신학이라는 이름으로 계몽주의와
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1. 교육 목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교육의 목적은 어디에 두어야 하는가에 대해 Platon은 정의로운 인간 육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인간의 각 영역 간의 조화로운 발달과 성장을 근원적으로 염두에 둔다. 그리고 Platon은 정의를 ‘다른
Ⅰ. 서론
의식이란 자기 확증이며 자기긍정이며 자기사랑이며 자기자신의 완전성에 대한 기쁨이다. 의식은 어떤 완전한 존재자를 특색 짓는 표징이다. 의식은 어떤 만족하고 완전한 존재자 속에만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무한자를 사유한다면, 감정 능력의 무한성을 느끼고 또 확증하는 것이다. 또한 무
Ⅰ. 독일문학의 분류
독일문학은 아동문학, 청소년문학, 성인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청소년문학은 16C 이래 문학시장에 나타났고, 주로 소년(Jungen)을 위한 문학이었으나 18C 후반부터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범애주의적 사상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남녀구별이 뚜렷한 소녀문학과 소년문학으로 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