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고전의 가치에 대한 천작
1) 일제 강점 말기의 시대적 배경
1930년 말은 일제 치하의 우리 민족이 생존의 방향마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허둥대기만 하던 시기였다. 1930년대의 초의 카프의 탄압과 해체를 경험하면서 조선의 지식인들은 내적으로 위축되었는데, 소위 순수시운동과 산
1.작가, 줄거리
염상섭(廉想涉) (1897 ~ 1963)
호 횡보(橫步). 서울 출생. 보성전문학교에 재학 중 도일하여 교토부립중학을 졸업, 게이오 대학 사학과에 입학한다. 그 당시 게이오 대학이라면 와세다 대학과 비슷한 정도의 엘리트 대학이었다. 하지만 1918년 병으로 자퇴한다.
그 이후 3․1운동
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신여성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에 이르러 본격화되었다. 당시의 근대화론에 영향을 받았던 이 시기의 연구는 신여성을 “근대교육을 받은 지식인으로 정의하며 그러한 맥락 속에서 이해하였다.
1980년대 신여성에 대한 연구는 사회학적인 방법론을 통해 신여성이 당대 한국 사
Ⅰ. 서론
자본주의의 위기라는 말은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자본주의는 인간의 본성에 따라 자연발생적인 체제이며 영원할 것만 같았다. 더욱이 사회주의권 국가들의 몰락을 목격한 자본주의는 자신들의 체제에 확신하게 된다. 그러나 자본주의는 대공황, 석유파동 등과 같은 몇 차례 큰 위기에 직면하
Ⅰ. 사회과학의 목표
사회 과학은 사회현상에 대한 서술(Description)이다. 사회현실을 중시하며 변화를 현상대로 기술하고 설명(Explanation)을 통하여 학문적인 이론을 구성하고 미래(Prescription)를 예측하는 과정이 학문하는 과정이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지식체계(Body of knowledge) 및 이론(theory)
말 일제의 계획적인 민족문화 말상정책에 반하여 만들어졌으며, 우리 민족고전을 발굴하여 주석에 힘쓰는 등 민족문학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민족주의가 과연 무슨 말이며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치관과 의식인지, 아니면 일부 학자들의 주장일 따름인지는 분명하게 더듬어보아야 할 일일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논하도록 하
Ⅰ. 서론
한·미 FTA 파동으로 나라가 시끄럽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문제와 관련하여 국민들이 연일 촛불 시위 현장에 나서고 있고 가두행진을 하고 있다. 제2의 6월 민주항쟁이 될 듯이 반정부 세력이 급격히 늘고 있고, 좌파가 촛불시위를 선동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일부 여론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Ⅰ. 서론
디아스포라라는 단어는 그리스어 'diaspeiran'에서 나온 말로 ‘dia'는 경유, 또는 관통을 ’speiren'은 씨를 뿌리다 또는 흩뿌리다를 뜻한다. 어원에서 드러나듯 디아스포라는 토양이나 정착보다는 이동과 이주를 강조하는 개념이다. 멀게는 5만~3만 년 전의 아시아 기원의 네이티브 아메리칸의
Ι. 서론
민족주의와 실증주의는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역사를 배우고 가르치는 데 있어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은 역사교육의 내용, 방법, 해석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그러므로 역사교육에서 어떠한 관점을 택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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