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에 직면하여 앞으로의 철학 연구나 그것을 실천하는 입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태도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수많은 교육의 철학들을 직면하면서 이들을 모두 보편타당한 교육철학으로 수용할 수는 없다. 다양한 교육철학의 양상들을 고루 섭렵하는 가운데 특별히 연구하는 사람 자신에게
사상이다. 발달된 모든 고등종교도 근원을 캐보면 그 민족의 원시종교를 바탕으로 하여 형성된 것이듯이, 우리 민족의 신앙에 있어서도 한국무교는 한국 민중의 신앙심리와 사유방식에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있어서, 비록 고등종교의 출현은 아니라 하더라도 많은 외래 고등종교의 수용에 자가적 동화
불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며, 수많은 종파들이 우리나라뿐 아니라 지구 곳곳에 퍼져 있다. 그러나 한국의 기독교는 그 전래와 수용의 시기에서부터 많은 갈등과 고난이 있었으며, 현재에 이르러 정착하게 된 기독교의 개념과 신앙형태, 철학적인 사상들도 미국이나 유럽의 그것과
의학적 측면에서 다루는 죽음은 주로 신체적인 죽음에 해당되며 신체적 죽음은 다시 임상적 죽음과 생물학적 죽음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임상적 죽음은 호흡이 없고 심장이 정지된 상태이고 뇌의 활동이 중지된 상태이다. 그러나 불가역적인 경우가 아니고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 소생을 주도하고
사상 초당(初唐: 국초에서 현종까지 약 100년간) ․ 성당(盛唐: 현종~숙종 50년간) ․ 중당(中唐: 代宗 ~ 文宗 70년간) ․ 만당(晩唐: 문종~ 唐末 80년간)의 4기로 나누고 있다. 흔히 그렇게 화려했던“당문화”속에서 생각나는 것을 말하라면 시인 두보와 이백은 꼭 나올 것이다.
당대에는 시풍(時風
사상'의 성격을 둘러싼 논란이 있음을 인정했다. 하지만 어드히런츠닷컴은 "사회학적 관점에서는 `주체'는 분명히 종교이며 많은 면에 있어서 구(舊) 소련시대의 공산주의나 중국의 마오이즘보다 훨씬 더 종교적"이라고 주장했다.
어드히런츠닷컴 웹사이트에 따르면 종교관련 통계모음인 이 사이트는
. 건국론은 광복 직후인 1945년 10월에 우선 프린트 본으로 발간하여 당시의 정계 요인들과 원불교 관계자들에게만 배부하였다. 이와 같이 인쇄 발간하여 일반인에게 이르기까지 널리 보급하지 않은 것은 내용이 당시로서는 수용하기 어려운 좌우의 이념 조화 사상이 갊아 있기 때문이다.
전기소설의 계승, 가전체의 발전, 불교계 소설의 등장, 몽유록의 전개, <금오신화>의 창작 등으로 나타난다.
본고에서는 다양한 관점을 통해 조선전기소설을 이해하고자 한다. 우선은 조선전기소설의 성립과 관련한 총체적 배경을 파악하고 각 작품들을 통해 그 전개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상계의 변화에 대해 다룰 것이다. 신라 하대에는 왕실 간 권력 싸움과 동포세력의 성장이 있었으며, 불교의 수용과 신라 건국신화의 형성이 있었다. 그 다음 주제는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에 대한 것이다. 10~12세기에는 중국과 고려, 미상 왕건이 세운 질서가 존재했으며, 고
창작한 5만여 수의 시가가 있다. 시가의 내용은 대단히 풍부하며, 당대 역사발전의 전모와 사회생활의 각 방면을 반영했다. 또한 당시는 그 수량뿐만 아니라 그 題材, 형식, 기교, 사상 등의 여러 면에서 최고의 경지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唐詩에 대한 여러가지 사실들을 지금부터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