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교육의 일반 목적인 인(仁)을 체득한 사람, 즉 성현에 두었다. 이때 성현이라 함은 지(知: 窮理)와 행(行: 居敬)이 통합된 인격체를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이황-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기로 하자.
. 그런 점에서 연령에 따라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고 아동의 개별적 특성에 대한 이해 역시 중요하다.
3. 요소와 원리에 맞는 교사의 발문
1) 교사: 성현이가 그린 그림을 볼까요? 성현이의 그림에서 눈에 띄는 부분이 어디인가요?
아동: 구름이요/ 하늘이요.
교사: 큰 구름도 그리고 하늘도 그려주었구나.
성현치하집 자의출몰
恣意:제멋대로 하는 생각
수령인 공할자와 장락형등은 안휘 몽성현 치하집을 점거해 방자하게 출몰했다.
?廷曾命太僕寺卿袁甲三, 率軍剿辦。
청정증명태복사경원갑삼 솔군초판
청나라 조정에서 태복사경인 원갑삼은 군사를 인솔하여 토벌을 하게 했다.
但捻匪性質, 與長毛
성현의 위패를 모시고 그 성현을 배향하며 휴학을 양성하는 기능을 담당했던 곳이라고 합니다. 사액서원이란 임금이 직접 현판을 하사한 서원을 의미합니다. 가이드께서 설명해주시길 우리나라의 하버드 정도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역시 공부하는 곳이라 그런지 부석사에는 많은 사람들로 발 디딜틈
성현 - 용재총화
대동야승(大東野乘)
- 조선시대의 패관문학서(稗官文學書).
- 72권 72책. 편자·연대 미상의 야사 모음집이다.
이륙 - 청파극담[靑坡劇談]
어숙권 - 패관잡기[稗官雜記]
*서거정, 성현, 어숙권은 북한 문학사에서 15~16C 우리 나라의 산문학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인물로 평가된다.
이자 - 음
든 40세 이후로 성현의 경전 주석연구에 몰두하였고, 밤중에도 분향축천(焚香祝天)하여 성현의 기상(氣像)을 묵상하기 일쑤여서 꿈속에서 성·경·충·효(誠敬忠孝)의 네 글자를 얻어 평생의 좌우명으로 삼아 자성(自省)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말년에는 여러 도학자들과 교유 서로 사귀어 놀거나 왕래함
성현과 은주라니. 이런 의견을 대변이라도 하듯, 한국 개봉 후 관객들의 반응은 ‘시월애’ 혹은 ‘레이크 하우스’의 손을 각각 들어주며 양 편으로 나뉘었지만, 대세는 반론할 여지없이 ‘시월애’쪽이었다. 이런 반응이 나타나는 원인은 어디에 있는지, 두 작품을 비교하며 아울러 국경을 뛰어 넘어
성현의 경전 주석연구에 몰두하였고, 밤중에도 분향축천(焚香祝天)하여 성현의 기상(氣像)을 묵상하기 일쑤여서 꿈속에서 성·경·충·효(誠敬忠孝)의 네 글자를 얻어 평생의 좌우명으로 삼아 자성(自省)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말년에는 여러 도학자들과 교유하였으니, 특히 이덕형(李德馨)과는 의기가
성현의 도리를 중시하는 풍조가 사라져 스승에게 배우는 것을 수치로 여겨 어리석은 사람은 더욱 어리석어 진다고 하였다. 이 사설을 읽으면서 생각이 났는데 얼마 전 회사 결혼한 선배들과의 대화 중에서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자녀들을 유명한 사립 초등학교에 보내기 위해 주소를 옮겨놓았고 몇 달
성현의 『악학궤범』에 나례에서 연행한 것으로 기록하고 있는 「학연화대처용무합설」의 오방처용무와 함께, 현존하는 가면극의 오방신장무과장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악학궤범』에 의하면 나례에서 오방처용이 다섯 방위를 상징하는 청, 적, 황, 백, 흑색의 의상에 처용의 가면을 쓰고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