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독도에 관한 동향을 예측하여 보았습니다. 일본정부의 정책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응을 정부와 민간의 대응으로 나누어 살펴보았고 마지막으로 독도에 대한 여러 입장을 정리해 보았으며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보고자인 제가 주장하고 싶은 핵심내용은 “보고자의 결론” 부분에
Ⅰ. 개요
탈냉전의 변화와 자민당 장기집권의 출발이었던 55년 체제의 붕괴, 일본경제의 장기불황 등의 일본 국내외 환경의 변화는 망언이 일본사회 속으로 폭 넓게 흡수되는 새로운 정치, 경제, 사회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일본사회의 역사인식의 변화를 초래한 탈냉전 이후의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
Ⅰ. 서론
군사력의 질적 증강을 목적으로 현재 진행 중인 ‘신중기방위력 정비사업’이 완료되면 일본은 양과 질에서 공히 막강한 군사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경제 정치 군사에 걸친 실력을 바탕으로 일본은 한편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과거의 ‘대동아 공영권’과 같은 패권을 추구해 나
일본인과는 뚜렷하게 구별된다.’고 답했으며, 24.9%가 ‘오키나와의 류큐독립운동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심지어 그곳에서는 류큐왕조의 역사와 일본으로써의 오키나와 역사를 비교하며 따로 가르치기도 한다.
본 발제에서는 류큐 역사의 대외관계 핵심을 이루는 대중국관계와 대일본관계를 통해
근세의 무사도는 무조건 군주에게 충성하는 것이 아니라 틀린 것을 간언하는 것도 충절로 여겼다
1) 무사가 생겨나게 된 역사적 배경 및 유래를 앎으로써 무사도에 대해 깊이 이해한다.
2) 현대 일본 문화에서 무사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앎으로써 현실적인 활용의 측면에서 무사도 정신을
Ⅰ. 일본문학과 전후문학
1945년 일본의 패전으로 전쟁이 끝나자 전쟁 중 무언의 저항을 하던 나가이 가후, 시가 나오야 등 대가들이 창작활동을 시작했고 무뢰파(無賴派)라 불리던 사카구치 안고[坂口安吾], 다자이 오사무 등은 기성질서로부터의 탈출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또 전쟁 전
일본의 문화수준이 급격히 높아졌으며, 불교를 정치기조로 삼은 쇼토쿠태자[聖德太子] 등에 의해 각지에 많은 사찰이 건립되었다. 뒤이어 645년에 씨성(氏姓)사회를 타파하고 중앙집권적인 율령국가를 수립할 것을 목적으로 다이카개신[大化改新]이 단행되었으며, 덴무[天武]왕의 강력한 지도력으로 왕
Ⅰ. 일본문학의 역사
1. 고대문학
여기에서 고대라고 하는 것은 원시시대에서 야마토[大和]․나라[奈良] 시대를 거쳐 12세기 중엽의 헤이안[平安] 시대에 이르는 기간을 가리킨다. 이 가운데 나라시대까지를 전기, 헤이안시대를 후기로 볼 수 있다.
1) 전기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문헌이며 사
근세시대 문학이념의 하나인 「의리」 와 「인정」의 대립이다. 근세 초반에는 정인계급 스스로 가치체계를 찬조하지 못하였고 무사 계급이 생산해 낸 가치체계를 강요당한 데 지나지 않아다. 강요당한 가치는 쉽사리 내재화 되지 않고 외재적인 규범으로 멈췄으며 이것이 「의리」였다. 한편 경제적
Ⅰ. 일본문학의 변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문학은 종전(終戰)·점령·매스컴의 거대화·고도성장 등 정치·경제·사회의 큰 변화 속에서 20세기 중엽 이후 세계문학의 추세를 반영하면서 전쟁 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그 흐름을 크게 보면, 전후로부터 70년까지의 문학은, 전후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