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을 하면서 놀기를 좋아하는 아이, 다양한 놀잇감을 이용해 적극적으로 놀이에 열중하는 아이, 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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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놀이에 대한 피아제의 개념
Piaget(1962)의 인지 발달론적 놀이 이론은 정서적 측면보다 지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놀이가 지적발달을 돕는데 기여한다고 본다. Piaget(1962)는 지적으로
Ⅰ. 서론
우리나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보급과 실천은 대체로 개인 혹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연구회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깊은 관심과 이해가 있는 학자들의 강연과 연구를 통해서 전개되기도 하고 유아교육기관(어린이집, 유치원 등)의 교사들이 모여 연구회를 만
Ⅰ. 미래기술과 사회변화
1. 전자교육(e-Learning)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내용을 곧바로 제공하는 평생 가상교육은 미래 사회의 진보를 주도하면서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엔진이 될 것이고 전망하고 있다. 여기서 인터넷은 전자교육의 인프라가 되며, 교육은 이제 대학과 같은 전통적 교육기관에서
상호작용의 자연적 특성(naturalness of interaction)을 꼽았다. 그런데 이 두 사람이 밝힌 가상현실의 요인은 결국 주제의 표현상의 차이일 뿐 그 내용에 있어서는 일맥 상통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는 편의상 Spring이 사용한 용어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 중 략 … ≫
Ⅱ. 가상현실(인터
지칭하며, 강보강재가 사용 되는 현장타설말뚝의 한 종류로 소구경 그라우트말뚝으로 분류되는데 일반적으로 매입형 마이크로파일인 경우 300mm이하, 타입형 마이크로파일인 경우 150mm이하의 직경이다.
일반적인 현장타설말뚝에 작용하는 대부분의 하중은 구조적으로 보강콘크리트에 의해 지
인류 최초의 광고는 과연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기원전 2-3천 년 전 오리엔트 지방에서 등장한 기념비나 점토판이다. 내용은 국가나 왕의 훈적을 기리고 그것을 백성에게 알리고자 한 것으로, 상업적인 내용과는 거리가 멀었다.
그런데 당시 오리엔트 지방에서 해상 무역에 종사했던 페니키아 인들
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과 교육목표
유아의 교육방법에 있어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도록 하여 글들의 자발적인 수업의 참여가 있으면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럼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제는 무엇일까?
② 로샤검사
애매하고 모호한 자극인 10장의 잉크 블롯 카드 제시
자유연상과 질문단계 거쳐서 반응하도록 함
ADHD아동
반응수는 많음
지각한 내용에 대한 논리적 설명의 결여
사고가 비약된 느낌
작은부분에 집착해서 과대하게 일반화
의성어나 많은 동작 사용
ㅇ
인지적, 행동적으로 충동적인
* 생태체계이론
1) 생태체계관점
생태체계관점(eco-system perspective)이란 인간과 다른 생물체계 그리고 그들 간의 교
류를 설명하고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체계이론이다(이팔환 외, 1999 : 42). 특히 인간관
계 측면에서 보면, 이 관점은 인간과 환경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대해 전체적이고도 통
합
상호 인격적인 1대 1의 민주적 인간관계의 조성을 중시하면서, 학생 개개인의 능력, 경험, 소질, 흥미, 관심 개성, 욕구, 문제의식, 심신적 성장발달 단계 등을 충실하게 고려해야 한다.
7. 사회화의 원리
사회과에서는 개인이 사회구성원의 일원임을 자각하게 하고, 집단에 의한 공동사고의 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