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노자
성은 이(李), 이름은 이(耳), 자는 담(聃).
*담과 이는 또 같은 뜻을 가지고 있다.
초(楚)나라 고현(苦縣) - 지금의 하남성(河南省) 녹읍(鹿邑) - 여향(鄕) 곡인리(曲仁里)에서 태어났다.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사상가이며 도가(道家)의 시조이다.원래는 주(周)나라의 장서실(藏書室)을 관리하는 사관(
대중적으로 알려진 법륜 스님이나 혜민 스님 같은 분들의 책을 읽으면서 그들로부터 많은 위안을 얻기도 했다. 하지만 절도 많이 접하고 스님들도 많이 접하였지만 정작 불교 철학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였다. 더듬더듬 책의 줄기를 따라 가보니 스님들의 말씀이 어떤 연유로 나온 것인지 알 것 같았다.
장자는 대략 기원전 369년부터 기원전 295년간에 활동했으며, 장자의 생애는 그의 인생역정 뿐 아니라 세속을 초월한 생활방식으로 인해 전설과 낭만이 가득했다. 그는 맹자보다는 조금 늦고 굴원보다는 조금 이른 시기에 활동했으며, 몽 땅에서 옻칠 생산을 관리하는 말단 관리를 지내기도 하였다. 그는
철학을 빼놓을 수는 없는 일이다. 본문부터는 동서양의 고대문화, 중에서 철학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본론
1)서양고대철학
(1)그리스의 철학
그리스인에게 신화의 세계는 극히 한정적인 의미였으며, 그들은 현상의 궁극적 원인을 인간의 힘으로 합리적으로 밝힐 수 있다고 믿었다. 그리스인은
Ⅰ. 서론
시대를 불문하고 과거부터 지금까지 사람들은 언제나 교육에 관심을 가져왔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지만 그 중에서도 교육제도의 변화가 가장 눈에 띈다. 특히나 요즘은 대입 수능 제도, 교육과정 등이 다양하게 바뀌고 있다. 수학능력시험의 경우 몇 년 마다 주기
노자의 국가관
老子는 인간의 힘과 노력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보다 바람직한 국가의 이상, 보다 바람직한 권력의 이상이 구현될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해서 그 국가의 관념 같은 것들을 그려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점에서 노자의 국가에 대한 관념, 권력에 대한 관념은 일상적 범주를 벗어나는 측
Ⅰ. 서양의 자연관
1. 성서적 자연관
영원불변의 전지전능한 단 하나의 신을 인정할 뿐, 자연계의 모든 피조물은 불완전하고 가변적이며 사멸하는 존재로 본다. 자연계의 순환성이나 역사의 순환성은 완전히 부정되고, 하늘과 땅은 그 본래의 근원인 무로 돌아갈 운명을 지닌다. 무생물계와 생물계
6. 의학과 역의 관계
고대로부터 이루어진 중의학은 그 이론체계를 형성할 때, 역학의 철학 이론과 상(象)․수(數) 등의 유형, 예를 들면 천인상응, 태극팔괘, 음양오행, 하도낙서, 간지 등과 같은 것들이 기초와 기둥의 역할을 하였다. 아울러 그것들은 중의학이 독특한 계통관과 천인관 사상을 가
노자를 신격화한 노군(老君)이나 태상노군(太上老君)이 있고, 6세기경부터는 우주의 도를 신격화한 태상도군이나 원시천존, 13세기경부터는 황제의 변신인 옥황대제나 여조가 예배의 중심으로 되었다. 이 외에도 연단술에서 유래한 부뚜막의 신이나 해상의 수호신인 마조, 상업의 신인관제, 학문의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