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하였다. 이러한 Kramer의 견해는 Naumberg의 견해보다 사실상 일반적으로 더 알려져 왔던 것이며 미술 그 자체로 심리치료에서 미술치료자가 공헌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Ulman은 미술심리치료와 치료로서의 미술이라는 두 가지 입장을 통합하는 견해를 취하고 있는데 이는 미술치료가 치료적 측면과
언어의 모든 발달 영역에 적용된다. 예를 들어 유아의 정서표현을 살펴보면 초기에는 기쁨, 분노, 불안, 두려움과 같은 일차정서가 나타나지만, 2세 이후 자의식이 발달하면서 부끄러움, 죄책감, 수치심, 질투와 같이 일차정서에 기초한 보다 복잡한 이차정서를 나타낸다. 즉, 발달은 일정한 순서를 거치
교육의 또 하나 중요한 사실은 이 시기는 바로 음악적 능력의 발견기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아동기란 초등학교시기를 뜻하므로 이것은 초등학교의 음악 교육의 중요성을 나타내 주고 있다. 단순히 음악성을 계발하고 심성을 순화하며 자아실현을 통한 조화로운 인격체를 기른다는 교육 목표 외에 학
학습을 했다면 을지문덕 장군에 대한 전기문에 대해서도 떠오르는 장면을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국어과 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우리가 듣는 과정을 생각할 때 듣기와 더불어 문제가 부수적으로 제시될 때와 그렇지 않을 때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문자에 의한 축어적 입력이 비언어
학습 프로그램진행에서 수렴하여야 하는 요소라고 판단된다.
Ⅱ.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정의
미술교육에 있어서도 아동들에게 우리의 것을 바르게 교육하여야 한다. 서양 미술의 색채들에 더욱 익숙하고 더 잘 아는 현대의 아동들과 교사들에게 우리의 전통미술에 관한 교육이 함께 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표현될 수 있도록 격려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Levy, Wolfgang & Koorland(1992)와 Roskos & Newman(1993)에 따르면 효율적인 교사 개입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박찬옥·정남미, 1996 재인용)
첫째는 놀이 주체의 변화이다. 주체의 변화는 사회적 역할놀이를 활성화한다. 친숙한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러한 언어 상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다른 지역의 사람에게 제시할 수 있는, 우리만의 독특한 회화양식, 즉 ‘한국화가 무엇이다’라는 그 실체를 논리적․미학적으로 더구나 구체적 작품이라는 구체적인 창조를 통해서 제시하여야 하는 것이다.
언어표현과 이해의 차이가 어디에서 비롯되는지를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되었으며, 어떤 인지적 과정을 가르침으로써 언어의 이해와 표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징
국어과는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
교육과정의 성격에서 미술이란 무엇이며, 미술과의 목적,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내용 등을 제시하고 있는데 미술과의 성격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학교 급별이 아닌 국민공통 기본교육기간의 미술과로 성격을 제시하였다. 교육은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 요구를 반영한 교과 내용 구성 체제와
언어적, 몸적 표현을 통해 자신의 느낌들을 더 명확하게 드러내는 수단이 됨.
<예시 2>
예시
철수와 민기는 윷놀이판과 동전모양의 알을 가지고 알까기 게임을 한다. 게임 순서를 정하기 위해 가위, 바위, 보를 하였다. 가위, 바위, 보에서 이긴 민기가 먼저 자신의 알을 손가락으로 튕겨 철수의 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