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뿌리와 열매를 찾아서
1. 소포클레스
그리스 3대 비극 시인의 하나. 그리스 비극의 완성자. 아테네에서 부유한 기사 신분으로 태어나 디오니소스 제(祭)의 비극 경연에서 선배인 아이스킬로스(Aiskhylos)를 물리쳤다. 작품 구성의 치밀성, 중용성, 기교의 완벽 등으로 비극의 최고봉으로 인정받았
미학과에 입학. 「활엽수림에서」라는 시를 보면, 그는 대학 시절에 이성복, 김도연, 김정환, 진형준 등과 교류한 것으로 되어 있다.
⚫ 1973년(21세) 대학 2학년 때 박정희 정권의 폭압에 항거하는 학내 시위 건으로 구속되었다가 군에 입대
⚫ 1976년(24세) 제대 후「歸巢(귀소)의 새」를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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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현대의 글로벌화의 거대한 소용돌이 속에서 ‘국가에서 도시로’라는 사회적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이하여, 바야흐로 ‘도시의 세기’가 시작되려고 하고 있다.
곧 도래 할 이와 같은 시기에 뉴욕이나 런던처럼 국제금융센터가 존재하고 위계질서의 최정점에 있는 ‘세계도시’만이 독점
‘기술은 예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예술은 기술을 필요로 한다.’
바우하우스의 설립자
건축의 사회적 의무와 책임에 대한 강력한 발언자로 현대 건축디자인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침
실용적인 면에서는 인간의 욕구 충족 BUT, 인간의 감성과 심리적 기능은 도외시 한 것
2. 이수명이 시를 쓸 때 기존 시의 관습/ 인식적 관습을 파괴하는 방법(구체적 기법)은 무엇인가?
이장욱은 그녀의 시가 해부학적인 방법의 의지하고 있다고 말한다.
" 해부를 위한 준비물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날카로운 칼이다. 이 칼은 해부대 위의 대상을 고독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해부
근, 현대 건축의 디자인 운동은 고전양식 규범의 해체라는 상황 안에서도 그 사회적 가치는 지속적으로 변모해 나갔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건축 분야의 경우, 하나의 종합예술인 동시에 물질적 측면뿐만 비물질적 측면을 포함한 시대 전반의 지표로서 과거 양식의 재현에서 탈피하여 더욱 편리하고 경
절망이 꿈틀대는 공간이었다. 우리가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를 “대도시의 미학”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이들 매체가 대도시의 인구집중과 익명성, 대도시 거리의 단편적이며 추상적인 공간체험, 거대서사적 전망을 상실한 우연적이며 매혹적인 인상의 연속을 가장 리얼하게 포착하였기 때문이다.
영상이 시청자 눈앞에 실제 머문 시간보다 오랫동안 남아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심리학적 현상.
영화의 기본 메커니즘
텔레비전의 보급으로 영화 산업의 위기
대형 영화 시네라마와 입체 3D영화 개발
제작하고자 하는 작품의 전반적인 밑그림을 그리는 과정이자 촬영의 준비과정
주제와 소재의
2. 건강한 나르시시즘
건강한 나르시시즘은 자기 자신을 이상화하려는 욕구, 가치 있는 존재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 등으로 자기애를 성취하는 것을 말한다. 자기애의 성취로 인해 자아의 주체는 이를 통하여 존재 가치 및 삶의 보람을 느끼게 된다. 건강한 나르시시즘은 문학, 역사, 과학, 정치, 경제,
1980년대 시를 조사하는데 있어서 광주 민주화 운동이라는 사건을 빼놓을 수가 없었다. 이 사건은 당시 몇몇 시인들에게 변화를 준 사건이었다.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다룬 시인 중 김남주 시인을 선택한 이유는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소재로 시를 쓴 다른 시인들에 비해 김남주 시인의 시는 직설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