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방랑기 (放浪期) : 21~30세
삼각산 중흥사에서 독서하고 있을 때, 단종이 유충으로서 등극하였다가 곧 세조에게 찬찬을 당하였다는 소문을 들은 21세인 시습은 대성통곡하면서 서적을 모두 불살라 버리고는, 머리를 깎아 중이 되어 금강산에 들어가서 「오세암」이란 암자를 지어놓고 거처하면서
본론
먼저 설치예술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벽화, 우리니라의 병풍, 건축과 회화와 조각이 결합된 중세 성당이나 바로크의 실내 등 미술사의 다양한 분야에서 실생활과 연관되어 존재해 있었다. 이러한 설치예술이 현대 예술의 중요한 소품이 되고 있는 비디오와 만났다. 비디오란 TV시스템 중에서
현대 영국의 언어와 문화가 형성되기까지는 여전히 무수히 많은 변화나 계기가 기다리고 있겠지만, 우선 고대 영국과 중세 영국을 구분하는 계기를 제공해 준,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Norman Conquest(1066)를 들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근본적으로 German Tradition에 속해 있던 영국은 그 사건을 계기로 France의
괴기 영화난 기가의 회화 작품을 연상시켜 일본인이 대개 알고 있는 전통적인 일본과는 거리가 있다.
2. 한계 예술로서의 영화
19세기가 끝날 무렵에 시작된 일본영화는 다음 한 세기를 통해 일본을 대표하는 대중오락의 하나로 자리 잡아 왔다. 이것은 어쩌면 너무 간단하게 말한 것일지도 모른다.
변화를 수용 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로 인해 제주도에는 대륙에서 이미 사라진 5, 6세기의 언어들이 현재 사용되고 있는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다.
제주도에는 다른 지방보다 바람과 파도가 거세어서 그러한 생활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제주 사람들의 모습이 언어 속에도 담겨 있다. 그로 인해
문학을 발표하면서, <일상의 마술>을 주제로 하여 판타지라는 이름이 처음 정의 되었다. 20세기 후반까지는 근대의 아동용 공상이야기를 구비문학으로부터 구별하는 장르에 그쳤다. 하지만 오늘날 판타지 소설은 환상문학 가운데 괴기와 공포를 주제로 하지 않은 작품, 현실과 전혀 다른 가공의 신화적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을 통해 당시 사회상과 시어 사용이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1910년대부터 90년대 이후까지의 시를 시기별로 분류하여 각 시대 별로 어떤 특징의 시어가 나타나는지, 유파별 ․ 시인별로 어떤 시어가 쓰였는지 국어 정보학에 이용되는 여
Borges의 삶과 문학
- 9 살때 번역서 내 독서로 시력 잃은 ‘문학계의 베토벤’
그는 세계 문학계의 베토벤이었다. 멀어져가는 청력을 부여잡고 베토벤이 세계적 악성으로 자리매김했던 것처럼, 보르헤스는 희미해지는 시력을 움켜쥐고 '20세기 세계 문학의 중심'에 섰다. 엄청난 시련을 강요당했건만, '
문학작품을 두고도 상당한 시각의 차이를 보이는 것은 이러한 문학사관의 차이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시대의 문학사에 대해 논하기 전에 그 사관적 중심축을 정하여야 하는데 이 문학사관의 중심축은 당시의 현실상황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일제의 식민치하를 지나온 한
문학작품을 일단 판타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판타지는 과학법칙이 아닌 마술적이고 미신적인 것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다른 것들과 크게 다르다. 예를 들어 추리소설은 합리적이고 명료한 설명으로 끝을 맺는데 반해 판타지는 이러한 설명 자체를 거부한다고 할 수 있다. 판타지는 정해진 형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