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나긴 분량의 장편소설은 오랫동안 담아둘 수 없었고, 자연스레 시 단편소설 에세이 등 짧은 글에 몰두하게 된다. 망막을 통해 세상을 관조할 수 없게 된 정신세계는 오히려 신비한 자유연상을 덧보탰다. 그리고 20세기 후반 문학-철학-사상 여러 사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아이러니를 빚어냈다.
것으로 파악하려는 중남미적 시각과 그를 보편적 현상으로 규정하는 서구적 시각이 마술적 사실주의의 범주 설정에 혼선을 빚었다.
마술적 리얼리즘을 모태로 두고 있는 환상적 리얼리즘도 범주 설정과 개념정의에 있어서 마술적 리얼리즘과 동일한 형태의 혼란을 내포하고 있다. 처음 환상
한 일군의 중남미 작가들을 지칭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임.
③ 전위주의: 도시를 주무대로 하여 도회적인 성격을 지닌다. 전위주의 소설에서의 주제는 지역주의의 자연 혹은 자연과 인간의 갈등 등 자연과 관련한 주제에서 도시에 사는 인간으로 관심이 이동된다.
두 번의 세계대전, 스페인
한다고 생각한다. 문학에 내재된 환상을 비현실적인 요소의 결합으로 보아 사실에 종속된 것으로 가치폄하의 대상으로 볼 것이 아니라 사실에 대한 확고한 인식에 바탕을 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렇게 환상의 정의를 포괄적으로 본다면 과거의 문학작품 가운데에서도 환상성을 지니는 많은 요
한 인식이 깊어짐에 따라 종래의 리얼리즘에 대한환상문학이라는 장르의 정립이 성립되었다.”라고 기술하고 있다. 환상문학에 대한 연구가 부진했던 것은 소위 19세기에 환상문학이라고 칭할 수 있었던 작품들은 대개 고전주의적 미학기준에 미달하는 반고전주의적이며 대중적인 통속소설이나 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