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과 서비스 및 프로그램과 이들이 다문화가족을 지원하는 데 있어서 갖고 있는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이러한 지원방안들이 다문화가족이 우리사회에서 진정한 하나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도록 하기 위해서 개선되어야 할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2. 다문화가족의 개념
한국인과 외국인이
정책대화 등 각종 비회원국협력사업(outreach programme) 실시
☞1994∼2000 - 6개 비선진회원국 추가로 회원국 총 30개국으로 확대
멕시코(94.5), 체코(95.12), 헝가리(96.5), 폴란드(96.11), 한국(96.12) 및 슬로바키아(2000.12) 가입
☞2000~2010 - 칠레, 슬로베니아, 에스토니아, 이스라엘의 추가 가입으로
회원국 총 34
능력도 갖추고 있는 국제기구
세 번째 특색은 OECD의 ‘클럽적인 성격’이라고 지칭되는 것이며 그 활동형태는 WTO와 같은 회원국 간의 ‘협상’이아니라 ‘논의’를 주체로 하고 있으며 회원국 간의 자유로운 토의와 정보교환을 통해 공통인식을 조성하고 각국의 정책조화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
정책’ 과 ‘농민이 잘 사는 정책’을 경제 정책의 2대 지주고 삼고 경제면에서의 민족중흥과 조국 근대화를 꾸준히 추진해 나갔으며 자나깨나 어떻게 하면 농민이 더 잘 살 수 있는가를 사색, 구상하고 실천해 나갔다. 농업개발은 공업화에 못지 않은 성과를 거두었는데 이 과정은 공업화보다 더 어렵
년대 말 엔고현상 저지를 위한 저금리정책을 도입하게 되고, 일본 경제 내 저축과 투자의 불균형으로 과잉유동성이 발생하게 되었다. - 플라자 합의 당시 1달러당 260엔대를 보이던 달러화는 1987년 말에는 달러당 123엔대로 평가 절하되었다. - 일본 정부는 달러하락(엔고)을 막기 위해 1986년 1월 공정금리
농업용지 개발 및 도시용지 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대단위 복합 용도의 해면매립 사업이다.
이 사업은 1990년대한국정부의 대표적 정책실패 사례로 손꼽히는데 한때 방조제를 막아 생긴 시화호는 여의도의 20배나 되는 엄청난 넓이의 담수호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었다. 그러나 후진국형의 반복적
농업의 재생산 과정을 안정적으로 만든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선교의 관점에서 바라본 한마음공동체- ‘생명을 살리는 선교’
한마음공동체를 설립하는데 주축이 된 백운교회에서 시행한 생명 운동은 구조적 모순, 이기적 욕심에 의해 인간이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먹거리, 환경, 가치관 등이
농업을 주요산업으로 삼아온 우리 지역에서는 지역농업과 지역의 이벤트와의 연계하여, 새로운 마을단위의 조직을 결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개념의 그린투어리즘을 조직하는 일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시민의 건강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면서, 농업의 공익적․서비스적 기능을 보
이어지게 된다.(김광신, 「한국 독점자본의 농업지배에 있어서 농협의 역할에 관한 연구」, 고려대 사회학과 석사논문, 1989,
같은 책에서 재인용
이런 과정 속에서 조선의 농촌단체는 농민자치단체로서의 성격이 완전히 사라졌다. 일반적으로 농업협동단체는 농산물의 유통과정에서 중간착
3) 농가경제의 피폐
a) 농가수지 적자와 부채
1920년대 식민지 조선의 농가경제 상태에 대해서는 1925년 9월 내무국 사회과에서 발표한 「농가경제에 관한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주를 포함한 전체 농가 호수의 46.6%에 해당하는 1,271,236호가 수지 적자였으며 지주와 자작농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