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들을 통합적으로 구현하여 보다 높은 단계의 문화를 창조해 낸 걸작”
4) 인본주의
고대 ? 중세 ? 근대
- 중세 이래의 신학 중심 학문 체계의 반기를 듬
- 교회적 권위 아래 질식되어 가는 자연스런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해 고대의 학예를 부활시키고자 함
5) 기독교 전통
- 중세 이래로 이
작품과 「이무기 사냥꾼」(『봉섭이 가라사대』, 창비) 작가 손홍규의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갈색 눈물방울」(『빨강 속의 검정에 대하여』, 문학동네)의 작가 강영숙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나 서울예대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1998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단편 「8월의 식사」가 당선되며
창작과지원동기 미디어문예창작과 문창과학업계획서 문예창작학과대학원자기소개서예문 - 문예창작과학업계획서
-지원동기-
오랫동안 간직한 작가로서의 꿈이 이젠 더 이상 마음속에 붙들어들 수 없을 만큼 커져서 문예창작과 지원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열정이든 다듬고 벼려져야 빛을
문학성과 자유‧진보‧민족사상을 기리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한용운의 유품 및 문학 자료를 전시하고 있으며 문인창작 집필실 운영, 문예지 발간, 학술연구 지원 사업 이외에 그림, 사진, 공예품, 시화 등의 예술작품을 창작하고 이에 대한 초대전을 열 수 있는 복합예술 공간이다.
Ⅰ. 개요
14˜15세기의 유럽에는 봉건사회가 붕괴되고 봉건 귀족과 교회의 세력이 쇠하고, 도시의 시민 계급이 일어나고, 절대제의 국민국가의 성장이 요망되어 있었다. 이러한 때에 새로운 문화가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곧 봉건주의적 세계에서 해방되어 새로운 문화를 건설하려는 르네상스
작가 및 작품 소개
백가흠
1974년 전북 익산 출생
명지대 문예창작과 졸업
2001년 서울 신춘문예에 「광어」로 등단
소설집 『귀뚜라미가 온다』, 『조대리의 트렁크』 』, 『힌트는 도련님』
발표작품 「그래서는」가장 최근 단편집 『힌트는 도련님』에 수록
노인
-책을 읽는 자 =독자 상징
작품의 주인공들은 모두 작가 자신의 체험에서 비롯된 것이다. 오정희는 작가라는 직업을 반대하던 부모님을 애써 설득하고 1966년 서라벌 예술대학 문예창작학과에 입학하였다. 1968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완구점 여인」이 당선되어 등단한 이래 지금까지 40편이 넘는 중ㆍ단편을 발표했다. 1979년「
I. 작품 배경
1. 이창래 작가 배경
1965 – 서울에서 출생
1968 - 가족과 함께 미국 뉴욕의 웨스트체스터로 이민
1986 – 예일대에서 영문학을 전공
1993 - 오리건대학에서 문예창작 석사학위(MFA)학위를 받고 대학 교수로 재직
1995 - 데뷔작 『네이티브 스피커』(Native Speaker)로 미국 문단에 등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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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춘문예에 「언덕 위의 붉은 벽돌집」이 당선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 시집으로『호랑이 발자국』과『목련 전차』가 있다. 신동엽 창작상, 이수문학상, 오늘의 젊은예술가상 등을 수상했다. 이 장에서는 손택수의 나무의 수사학을 통해 작가의 시세꼐와 서평 감상문을 나름대로 정리해 보기로 하자.
Ⅰ. 서론
이번 발표에서는 ‘시조’라는 장르를 중심으로 고전의 재창조에 대한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그중 이광수의 시조를 바탕으로 당시 시대적 상황과 시조 부흥 운동을 살펴보고, 고전을 지키고자 했던 당대 사람들의 의식을 조명해보았다. 또한 그의 사상과 작품의 고전 재창조에 대하여 나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