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점을 기준으로 나타내는 문법 범주로서 설명한다. 그 시간적 위치는 일반적으로 발화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나, 경우에 따라서는 기준 시점을 발화시점 이외의 상황으로 삼는 수도 있다. 또한 언어나 관점에 따라서는 시간적 위치 구분의 방식이 달라지는 수도
시점을 기준으로 나타내는 문법 범주로서 설명한다. 그 시간적 위치는 일반적으로 발화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나, 경우에 따라서는 기준 시점을 발화시점 이외의 상황으로 삼는 수도 있다. 또한 언어나 관점에 따라서는 시간적 위치 구분의 방식이 달라지는 수도
시점을 기준으로 나타내는 문법 범주로서 설명한다. 그 시간적 위치는 일반적으로 발화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나, 경우에 따라서는 기준 시점을 발화시점 이외의 상황으로 삼는 수도 있다. 또한 언어나 관점에 따라서는 시간적 위치 구분의 방식이 달라지는 수도
발화자의 시점’을 ‘사실적 정보’로 보고, 그것을 전달하는 화자의 시점을 ‘주관적 의견’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는 전달 화자가 자신의 의도를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였는지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인용구문의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탐구 활동을 구안하더라도 첫 활
: ‘고’, ‘라고’, ‘하고’ 등
> 분류: 직접 인용 vs 간접 인용(인용화자가 발화시점을 중심으로 바꾸어 표현)
> 분류 심화: 외적 인용 - 전달동사가 발화동사 or 발화양태동사; 말하다, 칭찬하다 등
내적 인용 - 전달동사가 사유동사 or 심리동사; 생각하다, 걱정하다 등
> 한국어교육에서의 인용문
시점을 중심으로 사건의 전후 시간을 나타내는 문법 범주를 말한다. 시제에는 발화의 시점과 그 문장 안에서 기술된 사건, 행위, 일의 상태와 시간과를 관계지어 주는 “움직임이나 상태가 시간의 흐름 가운데서 일어나는 점”을 나타내는 좁은 의미의 시제가 있고. 또 넓은 뜻의 시제 안에는 어떤 동작
1. 들어가며
시제에는 발화의 시점과 그 문장 안에서 기술된 사건, 행위, 일의 상태와 시간과를 관계지어 주는 “움직임이나 상태가 시간의 흐름 가운데서 일어나는 점”을 나타내는 좁은 의미의 시제가 있고, 또 넓은 뜻의 시제 안에는 어떤 동작이나 사건 속에 시간적 폭이 어떻게 펼쳐져 있는가, 즉
판소리와 풍속화의 구조상 닮은꼴
1. 하나의 대상을 여러 관점에서 들여다보기
판소리에서 여러 목소리들의 상호 침투 현상
시점 : 대상에 대한 발화 주체의 태도 내지는 관점, 태도에 따라 시점
이 바뀜
- 판소리에서의 시점은 ☞ 다성적
: 여러 가지 형태의 시점을 섞어놓는 데도 불구하고 예술적
판소리와 풍속화의 구조상 닮은꼴
1. 하나의 대상을 여러 관점에서 들여다보기
판소리에서 여러 목소리들의 상호 침투 현상
- 시점 : 대상에 대한 발화 주체의 태도 내지는 관점, 태도에 따라 시점이 바뀜
- 판소리에서의 시점은 ☞ 다성적
: 여러 가지 형태의 시점을 섞어놓는 데도 불구하고 예술적인
◉ 학습목표를 제시함으로써 수업 분위기를 조성한다.
1. 시제의 개념과 실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2. 실생활에서 올바른 시간 표현을 할 수 있다.
◉ 시제의 개념을 설명한다.
시제 : 자연에 존재하는 현상인 시간을 인위적으로 구분한 언어 표현
-발화시 : 말하는 이가 말하는 시점
-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