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식습관, 의복 선택, 여가 시간의 활용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마케팅관리자들은 종종 각각의 하위문화의 특성에 따라 그에 맞는 마케팅 목표를 설정하여 마케팅 프로그램을 실행하기도 한다.
② 사회 계층(Social Classes)
대부분의 사회는 계층적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사회계층은 사
1. 대중문화의 정의
현대의 대중문화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에 있는 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종래 문화의 향수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 ·계층 사이에서 고급문화화하였다. 그러나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교육보급의
대중음악의 상업성을 비판하고는 한다. 물론 그들의 음악이 ‘돈’과는 전혀 무관한 음악이라는 생각은 안한다. 대중음악에서 상업성을 배제한면 그 순간 대중음악과 예술음악의 경계는 무너지기 때문이다. 그래도 소위 말해 정도의 차이는 있을 것이다. 그 정도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 대중음악을
대중예술은 대중의 호응을 통해 유지된다. 대중의 호응은 대개 '소비'이다. 따라서 대중예술가들은 끊임없이 소비자 대중의 눈치를 봐야 하며 그렇게 만들어진 대중예술작품은 자연히 상업성을 띄게 마련이다. 결국 이런 환경 때문에, 대중예술에서는 진정한 예술이 실현될 수 없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소비의 관심영역도 단순히 먹고 마시는 차원에서 그치지 않는다. 의류, 화장품과 같은 패션 상품 뿐 아니라 오락,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으로 소비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청소년 소비자는 아주 적극적이며 실질적인 소비의 주요 주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 청소년의 대중문화 소비규
시작하기 앞서
미디어가 발달되면서 여러 가지 사회적인 현상과 맞물려 문화는 점차 대중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대중적이라 함은 일대일 방식의 문화교류가 아닌 한 문화가 여러 대상에게 영향을 주는 그런 문화라 하겠다. 하지만 대중적이 낳은 단점 중에 음악으로서 가장 민감한 상업성과 획일
패더스톤의 소비문화에 대한 세가지 관점
소비문화는 자본주의 발달에 따른 물질문화의 축적
상품의 소비를 통한 지위와 만족
소비의 심리적 측면
소비문화
소비(consumtion)
: 모든 것(con=altogether)을 취해서 없애버리는 것(sume=take up)
18세기 소비의 개념적 의미는 파괴, 고갈, 낭비, 소모라는 부정
대중문화라는 장에서 서로 갈등하며 대립한다.
대중문화를 수용(혹은 소비)한다는 것은 전혀 특별한 일이 아니다. 그것은 마치 호흡을 하듯 밥을 먹듯 자연스러운 일이다. 대중문화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이렇게 자연스러운 일상 속에서 그다지 특별하거나 낯설지 않은 행위로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가치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선호하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상위 신념으로서, 개인의 행동이나 판단을 이끄는 동기적 힘을 가지고 있다.
소비가치
소비가치란 소비자들이 시장 선택을 하면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가치로 개인의 제품에 대한 인지과정과 구매 행동에 강력하고 포괄적인 영향을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