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터넷과 MP3의 활성화는 기존 음반시장의 제반 구조를 송두리째 꿔놓을 전망이다. 벤처기업의 성공 이면에 벤처캐피털이 있듯이 스타가수들의 뒤에는 음반업계가 있다. 이러한 가수와 음반업계의 연계 시장에 지각변동이 생기고 있다. 진원지는 바로 인터넷분야다. 음반업체들은 지금까지
Ⅰ. 개요
기술적으로, 저작권(copyright)은 복제(copy)를 할 수 있는 권리(right)를 말한다. 따라서 기술적으로 저작물의 복제는 구텐베르크가 인쇄술을 보급한 근대 이후에 와서야 법적인 문제로 대두되었다. 고대에는 저작물에 관한 소유권으로서의 인식보다는 남의 저작물을 베끼는 행위는 비열한 것으
행위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기술과 통신기술은 저작자에게 창작의 동기를 제공하는 것과 저작물에 대하여 일반인이 접근할 수 있는 것의 균형을 깨뜨리고 때문에, 이러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행 저작권법이 기술적인 변화에도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하여야
‘오늘날의 자본에게 불법복제, 불법사용의 위협은 지난날 파업의 위협을 대신하는 것이다’는 말은 인터넷 환경으로 인한 저작권의 위기를 단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인터넷은 정보나 지식이 ‘0’과 ‘1’의 조합으로 비트화되고 이러한 비트 정보가 컴퓨터로 연결된 거대한 네트워크를 통해 거의 무
2에 따르면 냅스터의 저작권 분쟁이 있기 전에 그누텔라의 소프트웨어 하루 이용자는 1만~2만 명에 그쳤으나 현재는 25만 명에 달하고 있다.
이렇듯 MP3파일공유는 전 세계적 추세로서 지금 당장의 법정공방으로는 도저히 거스를 수 없을 것 같다. 그러므로 장기적 측면에서 MP3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더
행위를 하기 시작한다. 한편 당시 통치계급들은 인쇄물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위협할지 모른다는 생각에서 특정인에 대해서만 인쇄특권을 주는 이른바 인쇄특권제도를 통하여 출판물을 통제하였다.
그러나 17세기말 자유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군주에 의한 출판독점시대는 막을 내렸고 따라서 출판업
Ⅰ. 개요
온라인상에서 서비스이용자가 서비스제공자의 서버나 설비,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저작권 침해행위를 한 경우, 이러한 행위를 매개한 서비스제공자의 책임과 관련한 법안을 마련한 독일과 미국, EU 지침(안)은 공통적으로 서비스이용자의 행위를 매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송신행위, 일시적
복제하여 판매함으로써 이윤을 극대화 하고 있으면, 대규모 자금력과 풍부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중소음반사를 인수, 합변하거나 라이선싱 생산업체로 전락시킴으로써 세계음반시장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음반 주변기기를 생산하는 전자회사, 방송사, 출판사 등과 결합하여 대형커
불법복제가 산업성장의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최근 연예인들은 본업인 연기나 노래 못지않게 불법복제를 막기 위한 캠페인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연예인들의 느끼는 불법복제의 현실은 더욱 충격적이다. 불법다운로드로 인하여 연예계에 종사하는 자들의 창작욕을 떨어뜨리고 있으며, 더 나아
Ⅰ. 서론
시스템공학연구소(SERI)에서 처음 시작된 국내 워터마킹 기술 연구는 상명대.충남대 등 일부 대학들이 가세하면서 조금씩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이후 부산대·한국과학기술대(KAIST)와 일부 기업들이 가세하면서 본격적인 연구개발에 들어갔다. 현재 국내 워터마킹 전문업체들로는마크애니.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