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하려고 하였으나, 사회에서 꼭 필요한 지식을 학습하는 데는 미흡한 면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지식은 ‘지식 기반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성이 바탕이 되는 것으로, 학문 중심 교육과정 관점에서 제안하는 학문의 구조를 살려 학습되어야 한다. 교과의 구조를 통해 학습하는 것이, 더 잘
도자예술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흔히 도자예술을 '흙과 불의 예술'이라 한다. 즉 흙으로 만들어 불에 구워진 예술의 형태를 도자예술이라 하며 좀더 학술적으로 정의 한다면 '점토로 형태를 만들어 건조시킨 후 소성하여 완성하는 유형의 예술품'을 통틀어 도자예술이라고 하는 것이다. 또 다른 말로는
신의 가정을 보전하는 것이 첩경이라 하면 이 가정을 침범하는 외침을 지키기 위한 장정이 필요한 것과 같이 국가에 있어서도 국경선을 방비하는 성곽이 있으면 이를 방비하는 군사가 있다고 할 것이다. 성을 물질적인 면이라고 한다면 군인은 정신적인 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지혜가 나날이 발
최근 한 ․ 중 ․ 일 사이의 역사논쟁으로 동아시아 사회가 시끄럽다. 그 하나는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으로 인한 한국과 중국의 반발이 그것이고, 또 하나는 동북공정을 둘러싼 한 ․ 중 간의 대립이다. 공교롭게도 우리는 이 중국과 일본 양측을 상대로 한 ‘역사 전쟁’에서 당사자가 되고
1. 중국의 고구려 사 왜곡의 현실
최근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문제로 인한 국가적인 파장이 적지 않다.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으로 인해 국내에서는 반중 감정이 커지고 있고, 우리의 역사를 왜곡시키려는 중국을 일본과 같은 급으로 취급하는 국민적 정세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국민들이 교육을
신감을 이루어낸다. 한 나라의 역사는 그 나라가 갖고 있는 보편적인 민족 정서와 감성을 그대로 갖고 있으며 과거의 일 뿐만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도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한반도가 갖고 있는 지정학적인 특성상 수많은 외세의 침략을 겪어왔고, 한 민족은 이러한 상황을 극복해내면
중국의 복식은 우리나라 복식에 여러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중국인의 정신세계와 역대의 사상, 중국의 문화에 대해 살펴 볼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역대의 복식을 탐구하는 것은 바로 사학연구의 일부분이다.
중국은 다민족 국가로 지리환경, 기후조건, 생활방식 및 종교 신앙 등의 개별적 요소에
1. 신화사 설정의 가능성과 불가능성
본고를 기술함에 있어 전제적인 작업으로 수행되어야 할 연구사 검토가 애초에 성립되기 어렵다는 사실이 한편으로는 가볍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무겁게 느껴진다. 필자가 아는 한, 한국의 신화사에 대한 그간의 연구를 거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선행 작업이
1. 신화사 설정의 가능성과 불가능성
본고를 기술함에 있어 전제적인 작업으로 수행되어야 할 연구사 검토가 애초에 성립되기 어렵다는 사실이 한편으로는 가볍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무겁게 느껴진다. 필자가 아는 한, 한국의 신화사에 대한 그간의 연구를 거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선행 작업이
신라 왕실 세력의 한 시조인 알지의 등장도 설화로 전해지고 있다. 또 고구려의 2대 유리왕에 대한 설화화도 볼 수 있다.
Ⅱ. 고구려의 건국신화
1. 고구려건국신화에 나타난 해모수와 유화
1) 해모수의 신화적 성격
인격화된 해모수의 모습은 도교 전래 이후에 이루어진 자연신의 신선화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