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기독교사 연구
아시아 에큐메니칼운동 1, 2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독교를 서양의 종교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러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은 ‘기독교가 the South 즉, 개발도상국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말이 뒷받침해주고 있다. 또한 이 말의 뜻은 기독교의 시대가 개발도상국에서
아시아 에큐메니칼운동사
역사와 에큐메니칼운동에 관하여 많은 질문들을 내던진다. 우리의 역사는 비인격적 에큐메니칼 아이디어들의 역사가 되어야 하는 것인지, 혹은 어떤 측면에서 기독교 정신의 일반적 역사가 되어야 하는 것인지, 혹은 영웅사인지, 혹은 프로그램의 역사인지, 혹은 더 깊이 있
<아시아 기독교사>
아시아 에큐메니칼운동
그동안 수업시간에 함께 공부했던 탈식민주의와 네스토리안의 선교활동에 대한 내용을 되짚어 본다면 복음의 서진과 동시에 복음의 동진은 분명히 있었고, 순탄치 않은 고난의 역사 속에서도 그들의 신앙과 선교활동은 세대와 세대를 거쳐 오랜 시간을 이어
아시아 에큐메니칼운동사
이 수업을 듣기 전까지 교회사라고 한다면, 항상 유럽교회의 역사를 생각했고, 아시아의 교회의 역사는 아예 알지도 듣지도 못했던 것 같다. 하지만 이번학기 강의를 들으면서 아시아에도 많은 교회가 있었고, 그것이 초대교회로부터 연결되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그렇기
나이난 코쉬,
아시아 에큐메니칼운동사
기독교의 얼굴의 변화에 대해 말할 때 그들은 기독교의 진정한 얼굴을 서양과 백인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기독교는 그 기원과 그 규범적인 경험에서 서양적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다른 종류의 기독교는 없는 것처럼 서양 기독교를 언급하고 있다.
책에 처
에큐메니칼운동을 단 한마디의 이미지로 규정해서 말하기는 힘들다. 어떤 시대나 특정한 기관에서 내세우는 이 운동의 강조점은 마땅히 달라야 하기 때문이다. 민경배, “에큐메니칼운동의 신학”, 「기독교 사상 통권 제121호」, (대한기독교서회, 1968,6), p,16.
그러나 확실한 것은 에큐메니칼 정신은
에큐메니칼운동을 단 한마디의 이미지로 규정해서 말하기는 힘들다. 어떤 시대나 특정한 기관에서 내세우는 이 운동의 강조점은 마땅히 달라야 하기 때문이다. 민경배, “에큐메니칼운동의 신학”, 「기독교 사상 통권 제121호」, (대한기독교서회, 1968,6), p,16.
그러나 확실한 것은 에큐메니칼 정신은
아시아 에큐매니칼 운동을 읽고
이 책은 아시아 기독교의 초기역사로 시작한다. ‘에큐메니칼’에 대한 이해와 그 아시아적 표현에 대해 간단한 논의를 한 후에, 이어지는 장들에서 세 에큐메니칼 기구들의 연대기적, 해설적 역사가 시도된다. 이 책은 에큐메니칼운동에 대한 도전과 전망들을 고찰하
에큐메니칼운동
본 장에서는 아시아 에큐메니칼운동에 들어가기 이전에 에큐메니칼이라는 용어를 정리하고 들어간다. 초대교회로부터의 에큐메니칼이라는 단어의 확장을 다루며 넓게 확장된 에큐메니칼의 운동이 무엇인가를 설명한다
그리고 아시아 교회들이 갖는 에큐메니칼 비전을 제안하는 데
에큐메니칼운동이라고 하면 왠지 모르게 거리감이 있는 두 단어처럼 느껴진다. 아마도 선교의 역사가 서구 중심으로, 또한 에큐메니칼운동도 그 역사가 서구중심으로 서술되어 오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T.V. 필립은 서양 근대 에큐메니칼운동의 창시자라는 일반적인 주장에 이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