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윤리적으로 정의하라면 우리는 단순히 인간은 행동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인간은 그의 행동 속에서 그 의미를 발견하고 또한 행동 속에서 삶의 목적을 구현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행동이 자기 자신과 이웃을 위해 옳은
것이 사실이다.
현대의 과정 철학자 화이트 헤드(A. N. Whitehead)는 "현대는 하나님을 잃어버렸으며, 그래서 하나님을 다시 찾고 있다."고 말하였다. 또한 영국의 현대 영성 신학자 케네스 리치(Kenneth Leech)는 "현대 서양인들의 영적 고갈의 근본 원인은 그들의 하나님을 상실에서 비롯되고 있다"고 하였다.
신학”이라고도 하고 “변증법적 신학” 이라고도 한다.
@하나님의 초월성 강조, 인간의 타락. 인간은 지상에 유토피아를 건설할 수 없는 전적인 죄인이고 약자이다.
@기도 중심의 신학을 강조
@말씀의 신학을 강조하고 주도적인 학자는 칼바르트와 폴 티릴히이다.
- 칼 바르트 : 교회와 선교를 위해
Ⅰ. 정치신학
정치신학이라는 말이 오늘날 교회와 신학이 사회의 구체적인, 그리고 혁명적인 변동과 변화에 대하여 귀를 기울이고 피부로 느끼고, 그 격동하는 사회의 문제들과 함께 씨름하여야 한다는 세속신학의 사상적 분위기에서 나왔다. 이것을 처음 사용한 사람들 중 레만과 칵스, 몰트만이 이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에 가입되어 있다.
7. 구교와 신교 사이에서 중용적(中庸的)인 입장
성공회는 구교와 신교 사이의 극단적인 대결을 지양하고 서로의 장점을 포용하려는 전통을 세웠다. 이러한 전통은 오늘날 교회일치(에큐메니칼) 운동에 큰 공헌을 했다.
8. 현재 대한성공회는 전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