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의 생활양식이 문화라고 할 때 어떤 지역의 문화적인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 주는 것 가운데 하나가 그 지역의 방언이다. 이런 점에서 각 지역의 정서와 문화를 반영하고 있는 다양한 방언을 수집하여 중앙어에 없는 어휘들을 보완함으로써 국어 어휘를 확장할 수 있다. 이렇게 수집된 다양
국어와 국어사 연구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인데 특히 개신파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았을 전남 방언에 대한 연구는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 「전라남도 방언 연구」 김웅배 <學古房> p.10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목차에 나열한대로 전라남도 전반의 언어적 사항을 살펴보려고 한다.
, 분석된 어휘자료들로부터 고구려말의 어휘와 음운체계의 특징을 논의하고 고구려말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을 시도한다.
셋째, 이러한 고구려말 자료들이 고대국어의 단일성에 대하여 시사하는 바를 고찰하고 중세 및 현대국어에 어떻게 이어지고 있는지 그 역사적 연계에 대한 가능성을 조명한다.
이해가 쉽도록 하고 있다.
단락을 유기적으로 조직하여 통일성을 유지하였다
여러 가지 설명방법을 사용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어휘: 오거서, 한우충동,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친다, 깜냥,
울며 겨자먹기, 열패자, 수불석권
·5쪽 설명방식: 예시, 대조 6쪽: 구분
역사는 당대 언어자료의 출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고 토착 화자에 의해 기록되어야 신빙성이 있다고 보았다.
(토착 화자가 기록한 최고의 언어자료는 광개토왕 비문)
셋째, 시대구분의 근거에 있어서 언어자체의 획기적인 변화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고 보았다. 14세기의 모음추이는 국어사상 최대
방법이다. 비교되는 언어들은 하나의 공통조어에서 이어져 내려온 것으로 보는 것이다(13쪽).
(2) 규칙설은 음성 변화가 규칙적이라는 전제 아래 그 조어 재구를 가능케하는 것으로 주어진 언어의 각 소리는 같은 환경에서 비슷하게 변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하는 것이다(14쪽).
2) 이런 비교언어학적
각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다른 방향으로 사고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나 또한, 일차원적으로 생각하기 보단 다른 여러 방식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나는 헤르만 헤세가 쓴 ‘데미안’이 나 자신이 살아감에 있어 사람의 본질 속에 존재하는 선과 악에 대한 개념과 성숙한 자아가 되기 위해
Ⅱ. 본론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
1) 아동중심 교육과정
(1) 개념
아동중심교육이란 말 그대로 교육의 중심에 아동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아동이 주도하는 교육으로써 사회중심, 성인중심, 교사중심, 서적중심 등 과거의 전통적 교육에 대하여 아동중심을 주장하는 교육운동의
1.서론
김유정(金裕貞, 1908~37)은 29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기 전 소설 서른 편, 수필 열두 편, 편지·일기 여섯편, 번역소설 두 편을 세상에 남겨 놓았다. 이들 작품의 대부분은 27세와 28세의 2년 동안에 집중적으로 창작되었다. 그리고 김유정 문학에 관한 연구로는 1996년까지 360편의 논문이 축척되
시대의 언어 연구에서 확립되었다.”(이익섭·채완, 국어문법론 강의, 2000: 29) 이 자리에서는 언어 연구의 역사를 시간적 선후 관계와 언어 연구의 방법론에 따라 전통문법, 역사·비교 언어학, 소쉬르와 유럽구조주의 언어학, 미국의 기술구조언어학, 변형생성문법으로 나누어 그 내용을 개괄하기로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