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창조해 낸 것이다.
16세기 이탈리아의 피렌체는 르네상스 미술 활동의 중심지였을 뿐만 아니라 음악에 있어서도 새 시대의 문을 여는 역할을 담당했다. 음악애호가인 바르디 백작(Giovanni Bardi,1534- 1612)의 저택에서는 시와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르네상스 정신에 따라 고대 그리스의
문학은 볼테르(Voltaire)와 루소(Rousseau) 등 철학자들이 주류를 이루었고, 음악에서는 프랑스음악에 르네상스바람을 일으키며 오페라와 교향곡을 작곡한 현대관현악의 창시자 베를리오즈가 두각을 나타내었다. 그의 영향하에 가브리엘 포르(Gabriel Faure)와 인상파음악가 끌로드 드뷔시, 모리스 라벨 등
오페라와 샹송
3. 대표적인 프랑스오페라
0 자크 오펜바흐 - ‘호프만 이야기’
0 술에 취한 호프만이 자신이 만난 세 여인들의 이야기를 해 줌.
0 세 가지 에피소드가 이어지는 오페라로, 다른 오페라와는 달리 프리마돈나가 세 명임.
우리를 일상적인 환각에서 깨어나게 하는 풍자
르네상스의 이상이 힘을 잃고, 새로운 정신과 예술 형식이 나타나면서 음악의 바로크시대가 시작 되었다. 바로크음악의 외적인 특징으로는 규모의 대형화와 웅대함, 그리고 극적인 작품으로의 변화였다. 그래서 파이프 오르간이 주도적인 역할을 했고, 대규모 합창이 강조되었다, 또한 오페라나 오라
저택에 초빙되어 연주
1763년 3년간 프랑스,영국,네덜란드 여행
-프랑스에서는 루이 15세 앞에서 영국에서는 조지3세 앞에서 연주
-다양한 음악,음악가를 접촉→풍부한 영향과 자극 받음→음악적 성장
1769~1772년 부친과 함께 이탈리아를 3차례 여행
로마 교황 클레멘스 14세로부터 [황금박차 훈장]수상
음악기법을 창안하는 노력이 필요하였고, 그러한 노력의 결과는 소나타 형식이라는 정격화된 형식을 완성하게 되었다. 이처럼 이 시대는 형식의 범주 안에서 단순 명료하고 질서와 절제를 중시하는 인간적인 음악이 주를 이루었다.
18세기 중반, 바흐와 헨델에 의해 완성 된 바로크시대에서 하이든
세기 초인 엘리자베스 시대의 버지널 음악 등의 번영을 기반으로 하여 왕정복고 후에는 퍼셀 등이 앤섬, 오페라, 마스크 등의 국민적인 양식을 낳았다. 그리하여 18세기에는 헨델이 오라토리오의 전통을 이룩하였다.
④ 독일
초기 바로크가 네덜란드의 폴리포니 전통을 기반으로 하여 베네치아의
시대에 이루어졌다.
다섯째, 성악 부분에서는 리트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종교적인 주제보다는 예술시를 텍스트로 사용한 가곡은 중세 음유시인의 노래에서 출발하여 17, 18세기에 조금씩 발전하였다. 이것이 모차르트, 베토벤에 와서는 시와 음악의 결부가 두드러지고 반주부가 성악에 못지 않는 중
음악을 가지고 노래하려는 정신경향, 또한 시나 회화 등 음악 외적인 분야로부터의 새로운 자극을 희구하는 경향을 갖게 되었다.18세기 후반과 19세기 초반은 프랑스대혁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듯이 자유민주주의 사상이 대두된 시기였다. 프랑스대혁명은 일반 시민계급이 특권계급에 대한 반발이
오페라 역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기존의 구조와 스타일을 과감하게 파괴했던 선구자들의 용기와 그 새로움으로 인한 충격을 극복, 수용하는 청중의 상호관계 속에 발달해 왔다.
1) 오페라의 탄생 (16세기 말)
오페라의 모델로서 자주 인용되는 그리스 연극을 제외하더라도, 12세기부터 16세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