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배경:낭만주의(Romanticism)는 일반적으로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하는 기본적 이념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광의의 의미에서 낭만 예술이란 어떠한 시기의 현상이 아니고 여러 형태로 여러 시기에 나타나는 것이다, 즉 아르스 노바는 아르스 안티카와 비교하자면 낭만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르네상
음악문화에서 중요한 문화를 차지하였으며 오케스트라의 확대와 질적 향상, 새로운 음향과 표현을 추구한 낭만주의작곡가의 노력과 함께 발전하였다.
*특징-낭만주의에서 새롭게 중시된 문학과의 관계를 도입한 낭만적 표제교향곡과 음악적 아이디어 중심의 절대음악을 추구한 고전적 심포니의 두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반영한 [렌들러] (오스트리아 농민무곡)에서는 무곡풍의 밝은 면을 보여 준다.
기악곡에 있어서도 성악곡과 같은 맛을 볼 수 있는데, 질서 정연한 형식미보다는 자유로움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그가 보여 준 색채적인 화성기법은 낭만주의음악에의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3월 26일 오후 5시경 사망.
Beethoven symphony no.9 <합창>
* 독일의 위대한 시인 프리드리히 실러의
<환희의 노래>에 음악을 붙임
* 이때의 베토벤은 완전히 귀머거리가 되어
음향의 세계와 단절됨
* 육체적인 건강과 가난
* 그는 고뇌를 맛본 환희를 영원히 노래 부르고 음으로써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