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전통적인 연극형식을 띄고 있고 무용과 음악을 결합한 일본식 오페라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노는 서구의 이야기체 연극과 다르다. 노에 등장하는 배우들은 서구적 의미의 배우나 연기자와는 달리, 이야기의 내용을 연기한다기보다는 이야기의 핵심적 요소를 암시하기 위해 시각적 외양과
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핵심적인 전제로 삼고 있다. 그것은 이를테면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이 모르게 하라는 태도와는 정반대로,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거들기를 요구한다. 비교문학은 말하자면 양손의 논리와 자세를 요구한다. 비교문학자의 양손에는 마치 저울의 양쪽과 마찬가지로 비교하고 대조해야 할 서로 다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일본 문학의 흐름1은 근대이전의 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어 고대에서 근세까지의 고전문학, 즉 구전문학에서 기록문학으로의 이행에서부터 왕조 문학, 무사 문학, 서민 문학으로의 변천의 역사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일본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
1. 자립생활의 배경
자립생활이라는 명칭과 개념이 나오기까지 여러 이념들이 변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립생활이라는 개념이 재활의 목표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 부분에서는 이러한 자립생활이 나오기 까지 나타나 자립생활의 배경이 되었던 이론들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1) 탈의료
일본 정치인의 망언파동을 비롯해 역사왜곡, 군대위안부, 재일동포차별 등 끝이 없다. 그러나 이러한 사안일수록 공식적인 외교 관계에서는 미리 정해진 원칙론 말고는 양측 모두 할 말이 없게 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시민 사이의 대화를 통한 상호이해와 공동 행동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실질
일본의 특수한 관계사와 산업 근대화에 따른 현실적인 양국의 근접성과 협력관계에서 오는 모순에서 기인한 바라고 볼 수 있다.
한국과 일본은 지정학적으로 매우 근접해 있기 때문에 고대부터 우호적인 인적․물적 교류가 있어 왔다. 그와 같은 평화의 시기를 거쳐 중세의 왜구, 근세의 임진왜란,
일본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상징하는 제조업은 내수 산업에서의 비중이 줄어들었다.(산업간 불균형).
이외에도 정부는 유착 관계의 당사자인 은행과 건설업체에만 재정적 지원을 함으로써 중소기업은 위기에 쳐하게 되어 관료나 정재계 고위층과 일반 시민 사이의 괴리감이 심해지고 수많은 서민
일본 간의 활발한 문화교류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고대 삼국시대의 백제, 고구려, 신라와의 문화교류, 근세의 조선통신사와 막부간의 교류,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대의 한류열풍이다. 한국이 일본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이 세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자세히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