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전통적 대외관념의 특징
① 기본적으로 유학의 화이사상에 근거하나, 지배층이 사무라이계급인 만큼 중국과 차이 있음: 정치적 군사적 경향이 현저함
② 일본의 화이관념
- 에도시대의 일본 지배층이 사무라이 집단
- 화이사상을 지탱한 문화적 기반이 상대적으로 약했음
- 본 열도의 지역
정치에 필요한 초월적인 힘과 방패를 제공할 수 있었던 까닭은 여전히 하늘의 아들이란 믿음 속에서 신성불가침의 존재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S.시그레이브·P.시그레이브 지음, 강만진 옮김 일『본인도 모르는 천황의 얼굴』, (주)신영미디어, 2000, p.27
이처럼 이 시기의 천황은 관위 수여나 역, 연호
일본을 강제로 개국시킨 서양오랑캐를 몰아내야 한다는 주장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존왕양이 사상은 막부를 타도하자는 토막운동으로 이어졌고 결국 260여 년간 계속되어온 에도막부는 멸망하게 되었다. 이는 곧 700여 년간에 걸친 무신정치의 역사가 끝남을 의미하기도 했다.
2) 메이지유신
일본적 사회질서의 기원(한림신서 일본학총서 78), 박경수 역, 도서출판 소화, 2004, 121쪽
천황제는 일본이 군국주의의 길을 걸으면서 민중에 대한 강력한 통제와 동원수단으로서 효과적으로 기능하였다. 하지만 약 70여년간의 강력한 천황제는 2차대전의 종결과 함께 막을 내렸다.
라) 상징천황제 -
천황가의 궁핍
2. 시대별 천황 – (3) 근대
1. 에도 막부 말기의 혼란
막번제의 붕괴 위기
- 대외적 : 열강의 침략
- 대내적 : 막번제의 모순 심화
메이지유신의 시작
- 일미 화친 조약(1854)
- 일미 수호 통상 조약(1858)
에도 막부, 천황의 칙허를 얻지 못한 채 조인.
관계를 돈독히 한다든지 하는 등의 소위 황실외교라고 불리는 식의 의례행위가 대표적인 천황 또는 황실의 국사행위라고 할 수 있음.
③ 천황은 총리대신과 최고재판소장의 임명권도 갖고 있지만 이것은 국회와 내각의 지명에 기초하는 것이기 때문에(제6조) 형식적/의례적인 범주에 속함.
④ 또한
개혁으로 지방 분권이던 봉건적 지배 기구에 대신하여 중앙 집권적 지배 기구를 창출하는 것이 급선무였다. 결국 옛 번을 폐지하고 현을 새로 설치하는 폐번치현의 성공으로 실질적인 중앙 집권화가 이루어진다. 또한 1889년 ‘대일본제국헌법’에 의해 전제주의・군국주의・침략주의를 국시로
- 관료제의 안정적 성장에 촉매제 역할
이후 - 서구의 것들과 유사한 방식으로 제도화 vs. 전시동원체제 개념의 관료통제에 의한 국가체제
Ⅲ. 현대 일본의 행정제도와 정책결정패턴
행정제도
: 공무원제도와 중앙정부조직을 중심으로(1)
신헌법 VS. 군국주의적 관료문화
일본은 공무원 현황
및 재계의 지배계급에 의한 군국주의적 통치는 확대되었다. 이후 제 2차 세계대전의 패전으로 일본은 국가재건의 필요성을 경험하게 되고 결국 연합국 사령부에 의해 통치되던 일본은 미국의 지배하에 새로운 헌법을 준비하였으며, 이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헌법으로서 효력을 발하고 있다.
일본에게 국권을 뺏기고 만다.
여하튼 역사는 중국과 우리가 일본에게 선진문물을 전해주던 시절을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바뀌게 되었고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 문화를 공부하는데 있어 시대사적 내용을 몰라서는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없기에 현대 일본을 작금의 위치에 올려놓은 메이지유신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