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이제 모든 국민들의 (민족주의, 국가주의, 군국주의로의) 사상적 통일에 기여하게 된다. 특히 교육칙어를 통해 군국주의 사상을 유교적 덕목인 충과 효에 접목 시켜 충효일치, 충군애국(忠君愛國)의 정신을 강조하였고, 천황을 정점으로 하는 가족국가사상을 보급시켰다.
2.2 근대 공교육 실
일본에서는 후쿠자와 유키치가 제창한 동양맹주론(東洋盟主論과) 탈아입구론(脫亞入歐論)이 등장하였는데, 동아시아의 전통적 중화주의 질서를 배격하고 근대 서구문명의 신질서에 동참하려고 했던 것이었다.
4. 청일전쟁과 일본의 동아시아 질서 재구축
메이지 유신 이래 일본의 외교는 크게 개
천황 칭호가 인정되지는 않았고, 또 9세기 중국에 견당사(遣唐使)를 보내 문물을 받아들였던 것을 보면 중국과 대등하려는 의식은 없었다고 보이지만, 국내적으로는 천황을 중심으로 하는 사상을 키우고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일본의 천황 지배는 645년 대화개신 이후 정치제도상으로 체제와 되어 300
일본의 천황 절대주의적 군국주의와 독일의 나치즘, 이탈리아의 파시즘이 있다. 이러한 국가체제는 국민의 비판적 태도와 합리적 사고 등을 제압하며, 권위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을 강요하며, 군인적 관념(충성·헌신·용감·영웅숭배·군기)과 군대적 행동양식(엄중한 위계질서·절대적 상명하복·권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