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이라는 테두리를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했다. 그러나 그들이 제기한 평등사상은 객관적으로 상공업 자본가의 이익을 미약하게나마 반영했다는 점에서 진보적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3) 민족적 자주 정신
- 실학파는 사대주의에 반대하고 자주 정신을 강조 하였는데, 이는 조선이 진보적인
Ⅱ. 본론
1. 15세기 유학사상의 성격
조선시대 사상사연구는 일찍부터 성리학의 철학사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15세기는 성리학이 아직 이해되지 못한 과도기적인 성격을 지닌 시대로 간주되어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1970년대에 들어와 조선의 성립을 긍정적으로 보는 인식
교육사상가
6. 고려의 과거제도
7. 조선시대 교육
․구입법(근속법): 교사의 신분보장 추구. 학생지도 보장
․분번야독: 성적불량자 과외지도, 학습부진아 위한 지도
◈ 서원
◈ 성균관[조선]
◈ 종학[조선] : 서양 궁정학교
◈ 조선시대 교육관계 법령
♣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8. 실학운동과
조선 초기에 있었던 수차례의 정변에서 양산된 공신과 왕비를 중심으로 한 세력으로 서울을 근거지로 삼고 있었다. 이들은 가문간의 결속력은 강했지만 성리학에 대한 인식 수준이 사림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시가와 문장 능력을 중요시했다. 이런 체질 때문에 이들은 재야 지식인들이 입국명
백성 응시가능
※ 조선시대는 평민(농민)이상만 가능
특 징
① 과거제도의 핵심은 제술과 (업)
② 평민이상이면 누구나 응시가능
③ 외국인에게도 응시기회 부여(빈공과)
④ 숭문천무사상, 무과는 없다
⑤ 좌주문생 제도: 시험관, 학생간 친밀한 인간관계
⑥ 과거는 사회적 지위를 형성하는 역할
(1)약전
자는 덕회(德晦), 호는 여헌(旅軒)이다.
고려 상장군 금용(金用)의 후손이며 덕녕부윤(德寧府尹) 안세(安世)의 8대손으로 증 이조판서 열의 아들로 명종 9년(1554)에 인동 남산에서 태어났다.
7세때 글을 배우기 시작했고 8세 때 부친을 잃고 11세때 학자인 신당 정붕의 아들 정각(鄭慤)이 보고 "
Ⅲ 조선전기 국문학의 흐름과 특징에 관한 개관
1. 조선전기의 국문학
1) 조선 전기 국문학의 개관
조선 전기의 문학이란, 조선조의 문학을 전, 후기로 나누었을 때, 조선 건국으로부터 임진란까지의 약 200년 간의 문학을 이른다. 조선 시대의 문학을 전 , 후기로 나누는 것은, 임진란을 경계로 하여
1. 사회적 원인
조선조 후기사회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등 거듭된 변방 민족의 침입과 이로 인한 전국토의 황폐화는 정치 사회 경제등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동이 일어나고 있던 시대이었다. 이러한 사회체제의 변동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의 형태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첫째로 대다수의
1. 사회적 원인
조선조 후기사회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등 거듭된 변방 민족의 침입과 이로 인한 전국토의 황폐화는 정치 사회 경제등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동이 일어나고 있던 시대이었다. 이러한 사회체제의 변동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의 형태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첫째로 대다수의
홍대용(1731-1791) · 연암 박지원 · 초정 박제가(1750-?) 등이 중심이 된 북학파가 바로 그것이다. 권력에서 소외된 기호(畿湖) 남인(南人) 중심의 성호학파가 유형원을 계승하면서 토지 및 행정기구 등 사회제도의 개선에 치중한다는 측면에서 일명 '경세치용학파 經世致用學派'라 지칭하고, 지배계층인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