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동서사고의 차이점에 관한 개념적 구상을 과학적으로 정밀하게 규정지은 현대철학자는 예일대학의 노드롭(Northrop)이다. 그는 사고의 두 가지 기본적 개념을 하나는 직관에 의한 개념이요 다른 하나는 가정에 의한 개념인데 전자는 동양인의 사고방식이고 후자는 서양인의 사고방식이라고
이해는 일반적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그의 사상에 있어서 비인격화에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 안에서 모든 것을 사랑해야 한다는 그의 이론에 있지 않다. 비인격화의 문제는 어거스틴이 하나님과 세계의 관계를 보는 그의 관점에 있다. 어거스틴의 사상은 앞으로 계속 연구되어지며, 그의 사
2.2. 소우주와 대우주의 경계에 있던 사람들
대우주와 소우주 사이의 경계 내지 그 두 세계의 상호작용은 괴물이라는 이미지를 생성함으로써 이해되었다는 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 한 가지 주목할 것은 소우주와 대우주의 경계에 있던 사람들의 지위 변화이다. 다소 비유적인 표현이긴 하지만,
이전의 선사 시대에서도 그 흔적을 찾을 수 있다. 네안데르탈인은 매장에 관한 의식과 풍습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는 그들이 죽음과 사후 세계를 이미 의식하고 있었음을 증명해 준다.
▷ 원시 시대의 죽음의 의미
원시인의 죽음에 대한 생각은 현대인과 상당히 달랐다. 원시인들은 죽음을 완전한
철학) 소피스트
1. 소피스트의 정의
소피스트는 B.C 5세기 중엽에서 4세기까지 그리스의 여러 폴리스 특히. 아테네를 무대로 활동했다. 그들이 플라톤의 아카데미와 같은 교육 기관을 만들었다든지, 소크라테스228;플라톤228;아리스토텔레스처럼 사제간으로 이루어지진 않았다. 단지, 비슷한 특성을
철학자) 소크라테스
1. 소크라테스의 생애
젊은 시절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으나 주로 부친의 기술을 배우며 지낸 것으로 추정된다. B.C. 431년 Peloponnesus 전쟁 이후 알려지기 시작한다. Aristophanes의 「구름」이라는 희곡에서 Socrates가 소개됨. 「변명」 B18 40세 이후 철학을 시작하여 자신의 독특한 방
24’로서 24절기를 의미하고 짝수는 ‘2+4+6+8+10=30’으로 한 달을 의미했다. 이처럼 자연을 수학적으로 이해했고 동양의 자연철학은 음양오행사상이었다. 洛書(낙서)에 10은 없으며 중앙에 5와 4定位(정위)에 1,3,7,9가 위치하고 4維位(유위)에 2, 4, 6, 8이 각각 짝을 이루고 있다. 중앙 5를 중심으로 대칭되는
2의 불이라 하고 원자력을 제3의 불로 칭하는 데에서도 잘 드러난다.
불의 사용으로 인류의 생활과 기술은 급격히 향상될 수 있었다. 불을 사용하게 되면서 인간은 화로를 중심으로 일정한 장소에 모이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원시 공동사회의 형성이 더욱 촉진되었다. 또한, 불을 통해 음식물을 익
2. 철학의 분과
(1) 철학의 대상
① 대상 : 대상일반, 방법일반, 목적일반을 다룸
② 물리학이나 생물학 등 개별과학의 대상을 포함하여 존재하는 모든 것을 대상
③ 철학적 사유와 탐문이 지니는 총체적이고 근원적인 성격
(2) 철학과 개별과학과의 관계
① 서로 상충하는 개별 과학적 성과들에 대
철학의 방향을 잘 말해준다. 생전에 간행된 거의 30편에 이르는 저서는 그대로 현재까지 보존되었는데, 1편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일종의 희곡작품으로서 여러 가지 논제(論題)를 둘러싸고 철학적인 논의가 오간 것이므로 《대화편(對話篇)》이라 불린다. 소크라테스가 주요 등장인물이다. 연대에 따라